건강보험 환급금 지급일

건강보험 환급금 지급일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안내문을 받고 신청하신 분들은 언제 보험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나 궁금하실 겁니다. 그래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신청한 환급금이 언제 확정되어 지급되는지 알려드립니다. 본인이 신청한 환급금이 적절하게 지급되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1. 건강보험 환급금 대상 및 신청

작년에 과도한 의료비 지출이 생겨 가계가 힘드셨죠?  그렇다면 올해 건강보험 환급금을 조회하여 환급받으시길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본인부담 초과 의료비를 돌려준다고 했기 때문인데요. 작년 평균 1인당 136만 원까지 환급을 받았다고 하니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를 통해 소멸시효 이전(3년 이내) 에 꼭 잊지 말고 보험 환급받으시길 바랍니다. 

2.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본인이 지급받을 수 있는 환급금이 얼마인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고 보험 환급금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건강보험 환급금 지급일
건강보험 환급금 지급일

 

보험 환급금 조회를 해보니 생각보다 적게 나왔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의료비를 많이 지출했음에도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치료가 있기 때문인데요. 아래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는 환자가 전액을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의료보험 비급여 항목.pdf0.10MB

3. 건강보험 환급금 지급일

✅  작년 진료분에 대해 가입자와 피부양자의 건강보험료가 확정되는 시기를 고려해 올해 7월에 개인별 상한액을 확정하고, 그에 따라 상한액 초과금도 확정됩니다.

✅  8월쯤 공단에서 본인부담상한제 사후환급금 지급신청 안내문을 발송하면 가입자는 그때 환급금을 신청해 받을 수 있다. 올해는 국민 건강보험료 본인부담 환급금 지급 대상자에게 8월 24일부터 안내문이 발송되었습니다.

✅  안내문을 받으면 홈페이지/ 전화/ 우편등을 통해 환급신청을 해야합니다. 우편물을 수령하지 못한경우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직접 환급금을 조회하셔서 대상자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급일은 신청 접수일로부터 7일 이내입니다.

📢 국민 건강보험 환급금은 본인이 직접 신청하지 않으면 돌려받지 못하기 때문에 꼭 환급신청 하시길 바랍니다.

건강보험 환급금 지급일

4. 건강보험 환급금 Q & A

Q. 내가 낸 모든 병원비를 다 돌려받을 수 있는 건가요?

A. 모든 병원비를 돌려받는 것은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성형수술 등 미용을 목적으로 한 건강보험 비급여항목, 선별급여, 임플란트, 2~3인실 입원료, 추나요법 본인일부부담금 등은 본인부담상한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Q. 환급금이 발생할 때마다 신청하기 번거로운데 원하는 계좌를 미리 등록해 놓을 수는 없을까요?

A. 본인 계좌에 한하여 ‘지급동의계좌’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급동의계좌를 신청한 경우 추후 본인부담금환급금 발생 시 지급신청안내문이 발송되지 않으며 지급동의계좌로 입금 후 다음 달에 통보서를 발송해 드립니다. 

Q. 건강보험료 환급 신청을 빙자한 ‘사기 문자’가 뭔가요?

A. 최근 스마트폰으로 △건강보험료 ‘환급금’ 확인요망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확인하기 등의 사기 문자 및 SNS 유포 사례가 발생하고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문자 메시지(인터넷 주소 URL 포함) 및 개인 메일로 환급금 신청을 안내하지 않습니다.

건강보험 환급금 지급일

오늘은 건강보험 환급금 지급일에 대해 포스팅 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상실 조건확인 ››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 및 조회, 지급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