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

경부고속도로 이용 시 버스전용차로로 달리는 승용차를 발견하고 놀란 적이 있으시죠? 자신이 모르고 버스전용차로를 탄 경우 단속에 걸렸는지 아니면 걸리지 않았는지 헷갈려서 당황한 적도 많으실 겁니다. 최근 단속 카메라도 많아지면서 위반 시에는 과태료도 만만치 않습니다.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이용 구간과 시간, 이용가능 차종, 위반 여부 조회 및 위반 시 대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니 유의하여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운영 구간 및 시간

 

✅ 평일 : 오산IC ↔ 한남대교 남단 (44.8km) 07:00~ 21:00

✅ 토, 일, 공휴일 : 신탄진 IC↔한남대교 남단(141.0km) 07:00~21:00

✅ 명절 연휴: 신탄진IC ↔ 한남대교 남단(141.0km) 07:00~ 익일 01:00

 수도권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전체 경부고속도로 구간 416km 중에서 아래의 구간만큼 CCTV 단속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평일 오산 이후 구간에서는 1차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명절 연휴에는 단속시간이 늘어나므로 도로 표지판을 유심히 보시고 주의하셔서 운전하셔야겠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은 한국도로공사 콜센터 1588-2504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

이용 가능한 차량

 승합차의 경우 9인승부터 12인승까지의 차량은 운전자 포함 6명 이상이 탑승해야 버스 전용차로 이용이 가능하며, 13인승 이상의 차량부 터는 인원과 상관없이 운전자만 탑승해도 버스 전용차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7인승 승합차가 6명 이상 탑승하게 되면 버스전용차로 이용 단속 대상이 되어 과태료를 물게 됩니다. 9인 이상승합차에는 카니발, 스타렉스, 스타리아 등의 차종이 포함됩니다.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

 

 

 

 

버스전용차로 위반 시

위반 시 과태료

버스전용차로 위반 과태료 승용차들이 버스전용차로를 아무 생각 없이 달리다가 구간을 침범하게 되면 벌금, 벌점이 꽤 센 편입니다. 고속도로 버스 전용차로 위반 과태료는 일반 도로보다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데요. 차종에 따라 승용차는 벌금 6만원, 벌점 30점, 승합차의 경우 벌금 7만원, 벌점 30점으로 쎈 편입니다.

 게다가 전용차로 구간에 있는 단속 카메라가 여러 대의 기 때문에 한번 걸린 걸로 끝나지 않고 카메라 개수대로 단속에 걸려 어마어마한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버스전용차로 위반 대상 조회

 실수로 전용차로를 달리다 위반한 것인지 헷갈릴 경우에는 아래 경찰청 교통민원 24 사이트에서 과태료 납부 대상 여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보통 위반날짜로부터 10일~12일 정도 지나야 전산처리가 완료되므로 그 이후로 조회하시는 것이 정확합니다. 납부대상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소명이나 자진납부를 하면 경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납부 마감일 이후에는 최초 월3%, 그 후 매월 1.2%의 가산금이 부과될 수 있으므로 제때 납부하셔야 합니다.

경찰청 교통민원24 사이트 과태료 납부 대상 조회하기

버스전용차선 위반 궁금증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

 Q1. 승용차가 버스전용차선 점선으로 진입하여 잠시 운행하여도 되나요? 

 A1. 점선과 실선이 겹치는 부분 버스전용차로 점선에서 운행하고 있다가 시작 부분을 알리는 2차로로 바로 변경을 했다고 하더라도 전용차선 위반입니다. 전용차로 안내는 그전부터 표지판 등으로 이뤄졌기 때문입니다. 전용차로의 점선은 버스가 들어오고 나가라는 것이지 승용차가 나가라는 구간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점선이라고 하더라도 주행목적으로 진입한 경우에 과태료 부과대상이 됩니다. 점선이든 실선이든 전용차선 위반은 범칙금과 함께 벌점이 부과됩니다.

Q2. 버스가 2차로로 앞의 버스를 추월하여도 되나요?

 A2. 버스가 버스 전용차로로 가면서 앞의 버스를 추월할 때 2차로로 추월하는 것은 위반이 아닙니다. 버스차로는 1차로 이기 때문에 버스 차로에서 늦는 버스는 2차로로 추월한 후 전용차로로 다시 들어가도 됩니다.

Q3. 오산 전용차로가 끝나는 구간에 정체가 심각합니다. 이유는 무엇인가요?

 A3. 오산 IC 전용차로가 끝나는 구간에서 버스가 2차로로 나오게 되면서 차량정체가 심각해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버스는 전용구간이 끝나면 1차로로 달릴 수 없어서 다른 차선으로 이동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아직 해결방안은 없고 이 구간을 지나실 때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과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차종, 탑승인원기준을 잘 살펴보고 주행하시고 경부고속도로 이용하는 데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

오늘은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오토바이 소음 이유, 신고기준, 처벌내용, 신고방법, 포상금, 2023 교통안전 공익제보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