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대상자, 항목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대상자, 항목

 본인이 올해 국가건강검진 대상자시라면,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건강검진 안내문자나 톡을 많이 받으셨을 겁니다. 생업으로 바쁘신 와중에 건강검진을 잊거나 연말로 미뤄두신 분들께 다시한번 확인 알림을 드리는 것인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국민보건의료 정책 상 필요로 하는 질환의 조기 발견, 예방을 위한 무료 건강검진과 치료를 실시하고 있으니, 잠깐의 시간을 내어 건강검진에 대한 내용을 읽어보시고 건강검진을 잊지 말고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확인

국가 건강검진의 종류는 일반건강검진, 암검진, 의료급여생애전환기 검진입니다. 건강검진의 종류에 따라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가 다릅니다. 본인이 현재 어떤 국가건강검진 대상자인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1) 일반건강검진

 일반건강검진 대상자는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2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20세~64세 의료급여수급권자 입니다. 일반 건강검진은 매 2년마다 1회, 비사무직은 매년 실시합니다.

 이번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짝수인 분들입니다. 예를들어 1980,1982,1984,1986생처럼 출생연도 끝자리가 짝수인 분들이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에 해당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홈페이지에서 국가건강검진 대상자를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검진대상자 조회 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대상자, 항목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대상자, 항목

 

(2) 암검진

 일반건강검진에 추가로 아래 성별과 나이의 조건에 맞는 암검진을 받아야합니다.  암검진 후 15일 이내 검진기관에서 문진표에 작성한 주소지로 결과를 발송해줍니다. 

나이남자여자
20세 이상자궁경부세포검사(2년마다)
40세 이상1️⃣위암검진(위장조영검사 또는 위내시경검사)
2️⃣간암발생 고위험군 간암검진
3️⃣생활습관평가
1️⃣위암검진(위장조영검사 또는 위내시경검사)
2️⃣간암발생 고위험군 간암검진
3️⃣유방암검진(2년마다)
4️⃣생활습관평가
50세 이상대장암 검진(분변잠혈검사)대장암 검진(분변잠혈검사)

 

(3) 의료급여생애전환기검진

의료급여생애전환기검진 대상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선정한 66세 이상의 의료수급권자로 2년마다 대상입니다. 검진표 발송은 주민등록 주소지로 우편발송 해드립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대상자, 항목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대상자, 항목
 

국가건강검진 항목

(1) 공통검진 항목

1️⃣ 진찰, 상담, 신장,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시력, 청력, 혈압측정

2️⃣ AST, ALT, 감마지티피

3️⃣ 공복혈당, 

4️⃣ 요단백, 혈정크레아티닌, 혈색소, 신사구체여과율(e-GFR)

5️⃣ 흉부 방사선 촬영

 

(2) 성 연령별 검진항목

나이남자여자
24세이상1️⃣이상지질혈증(총 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트리글리세라이드) 4년 마다
40세 이상1️⃣B형 간염검사(보균자, 면역자는 제외)
2️⃣치면세균막검사
3️⃣생활습관평가
1️⃣이상지질혈증(총 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트리글리세라이드) 4년 마다
2️⃣B형 간염검사(보균자, 면역자는 제외)
3️⃣치면세균막검사,
4️⃣생활습관평가
54세골다공증
60세생활습관평가생활습관평가
66세1️⃣노인신체기능검사,
2️⃣인지기능장애검사(2년에 1회)
1️⃣노인신체기능검사,
2️⃣인지기능장애검사(2년에 1회),
3️⃣골다공증
70세노인신체기능검사노인신체기능검사
80세노인신체기능검사노인신체기능검사

** 이 외에도 정신건강검사 우울증은 20,30,40,50,60,70세에 실시합니다.

 

(3) 건강검진 결과

 일반건강검진 후 15일 이내 검진기관에서 문진표에 작성한 주소지로 결과를 발송해줍니다. 건강검진 결과에 고혈압이나 당뇨병의 의심자는 건강검진결과표와 신분증을 챙겨 가까운 병의원에서 확진검사를 받습니다. 여기에서 종합병원이나 상급종합병원은 제외합니다. 

 

건강검진 예약하기

(1) 예약하기

본인이 건강검진 대상임을 확인 하면 근처에 검진기관부터 찾아 예약을 해야합니다. 예약은 해당 병원에 전화 하거나 홈페이지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국민건강검진센터 찾기

(2) 사전준비 및 주의사항

 해당 병원이나 기관에서 전화 문자 메일로 친절히 안내해 주십니다. 공통적으로 건강검진 전 주의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대상자, 항목

 

 

(3) 검진절차

 요즘은 병원에 가서 예약당일에 문진표를 작성하지 않고 건강검진을 하기 몇일 전에 인터넷이나 모바일 메시지로 간단하게 문진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링크를 보내줍니다. 미리 문진표를 작성하고 가면 대기시간도 짧고 편안하게 검진을 받을 수 있어서 꼭 작성하고 가시길 바랍니다. 

예약일이 되어 병원에 도착하면 접수 및 수납 (검진프로그램 선택 후 접수) ➡ 검사 ➡ 결과통보(방문, 우편, 이메일, 모바일) ➡ 결과상담 (예약 후 검진센터에 방문하여 상담)으로 진행됩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국가건강검진 받기

 국가건강검진을 전문으로 하는 한국건강관리협회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저는 저희 부모님께서  한국건강관리협회를 꾸준히 방문하여 건강검진을 받고 계셔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국민건강관리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된 국민건강검진 센터입니다. 연말이라 많은 사람들이 몰려서 복잡한게 싫으신 분들은 전문적, 체계적으로 국민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는 한국건강관리협회를 이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서울 3곳, 전국적으로는 17곳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전국 센터 안내

 

건강검진, 꼭 받아야 하나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일피일 건강검진일을 미루다가 국가건강검진을 받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요? 국가건강검진을 미루면 2가지의 불이익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과태료 부과’ 입니다. 2020년부터 검진을 시행하지 않았을 때 내는 과태료가 2배로 상향되었습니다. 5년 동안 위반한 횟수가 1회라면 10만원, 2회는 20만원, 3회는 30만원의 과태료가 사업주에게 부과됩니다. 만약 사업주가 1년에 2회 이상 건강검진을 안내했다면 근로자에게 귀책사유가 해당되어 개인에게도 3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두번째는 의료비 지원 사업 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의료비 지원이란, 암검진 항목 중 6대 암에서 하나라도 진단을 받은 경우 소득기준에 따라 연간 200만원 한도로 최대 3년간 지원되는 제도 입니다. 하지만 국가 암검진을 받지 않고 6대 암 진단을 받게 되면 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불이익은 둘째치고 국가건강검진은 자신의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조기에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입니다. 연말이 되기 전까지 꼭 소중한 시간을 내어 국가 건강검진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대상자, 항목
 

오늘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대상자, 항목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