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1. 납부하신 국민건강보험금 소멸전 신청하세요

매달 자동으로 빠져나가는 건강보험료가 월급에서 꽤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최근에는 건강보험료가 올라서 안그래도 적은 월급이 더 적게 느껴지기만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낸 국민건강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다는거 알고 계셨나요?
온라인으로 본인이 직접 신청해서 간단히 환급 받을 수 있는데 소멸시효법에 의해 보험료를 납부하신 날로부터 3년이내에 신청하지 않으면 환급받을 수 있는 권리가 소멸된다고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꼭 신청해서 정당한 권리를 행사하시길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2. 환급대상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은 보험료를 착오납부 또는 이중납부하거나, 자격상실, 감액조정 등으로 인해 발생한 금액을 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본인이나 가족이 작년에 병원에 다녀오신 적이 있다면 국민건강보험 환급 대상에 해당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본인부담상한제**를 통하여 과도한 의료비지출에 대하여 일정금액을 환자에게 환급해주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병원비로 크고작은 지출을 하지만 정보가 부족하거나 신청기간이 지나 아쉽게 놓친 걸 보고 안타까운적이 많았습니다. 작년기준 실제 1인당 평균 130만원이라는 큰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을 받을 수 있었다고 하니 아래 내용을 잘 살펴보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본인부담상한제란?
연간 본인이 부담할 수 있는 총액에서 개인별 소득 상한액을 넘는 경우는 본인이나 피 부양자에게 환급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다시말하면 작년 한해 의료비로 본인이 낸 금액이 소득 상한액을 초과한 부분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확인하여 본인에게 돌려주는 것입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대상 제외

하지만 작년에 내가 낸 모든 의료비가 국민건강보험금 환급대상은 아니니 의료비 지출시에 아래항목을 꼭 확인하셔서 착오없으시길 바랍니다.

▶비급여의료비, 임플란트, 상급병실 입원료 2,3인실, 한방진료, MRI

3. 건강보험 환급금 지급일

건강보험 환급금 지급일, 언제? 

4. 신청방법

1) 지역가입자 개인은 인터넷, 스마트폰 앱 (M 건강보험), 고객센터(1577-1000)에서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하고,

[ 인터넷 신청 바로가기 ]

2) 개인대표자, 법인 등의 사업장은 인터넷, 고객센터에서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후 관할지사에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 인터넷 신청 바로가기 ]

이외에도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는 우편, 팩스,유선으로도 가능하며 구비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고객센터(1577-1000) 또는 관할 지사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오늘은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를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