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코로나로 미국주식열풍이 불면서 조금 더 일찍 시작했다면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 한번쯤 해 보셨을 겁니다.  본인 계좌는 있지만 어린이 주식 계좌가 아직 없으신 분들은 한 살이라도 어릴때 만들어주셔서 자녀를 위한 목돈도 차근차근 마련하시고 자녀가 스스로 돈관리 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시길 바랍니다.  아래에 미성년자 주식 계좌 개설방법과 팁을 안내해 드립니다.  

 

1. 주식 증권사 정하기

대표 증권사 홈페이지

키움증권미래에셋증권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대신증권하나금융투자
신한투자증권SK증권NH투자증권

 1) 증권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연계은행을 쉽게 검색 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부모가 사용중인 계좌로 미성년자 증권사를 정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다른 증권사를 고르고 싶다면 투자의 목적에 따라 이벤트 혜택과 수수료를 비교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해외주식거래, 마진거래 펀드 등을 함께 고려하신다면 그러한 거래를 취급하는 은행인지 정리한 엑셀표를 꼭 확인하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2) 증권사를 정했다면 증권사연계 은행을 방문하여야 하는 데 키움증권의 경우 국민은행, 우리은행에서 미성년자 주식 계좌 개설이 가능하므로 그중 가까운 은행을 선택하여 방문하면 됩니다. 

2. 주식계좌 개설 필요서류와 준비물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법정대리인 신분증, 가족 관계 증명서(주민등록 뒷자리포함 모두 표시, 3개월 이내), 상세 기본증명서(발급주체는 자녀 본인 이어야 함), 자녀도장

Tip👉 은행마다 요청하는 서류가 다를 수 있으므로 꼭 전화를 해보고 방문하셔서 헛걸음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3. 은행 또는 증권사 방문하기

 1) 미성년자 주식 계좌 개설 비대면 불가

 이제 은행이나 증권사에 직접 방문하여 계좌개설을 진행해야 합니다. 증권사보다는 근처 은행을 방문하여 개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은행에 가면 은행계좌와 증권계좌를 동시에 개설 하는데, 약 30분~ 1시간 가량이 소요됩니다. 자녀는 동반하지 않고 부모만 대리인 자격으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2) 해외주식 계좌도 함께 개설

 해외주식을 거래할 예정이라면 종합계좌로 개설을 해야 거래가 용이합니다. 해외주식용 계좌에 체크를 하고 사인해야할 서류들이 많으므로 시간을 더욱 넉넉히 잡고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주의: 영업일 기준 20일 이내 계좌개설 이력이 있으면 통장개설이 불가합니다. 

4. 홈페이지 가입 후 공동인증서 발급

통장, 카드(국내/해외),  ID, 비번을 발급받아 집으로 가져와 은행과 증권사 홈페이지 가입을 진행합니다. 공동인증서를 발급하고 모바일로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MTS (Mobile) 을 설치해주면 계좌개설이 완료됩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5. 미성년자 주식계좌 활용 꿀팁

▶아이들 주식계좌는 매매용으로 활용하기보다 시간이 지날수록 수익이 점차 늘어가는 우량주, ETF, 배당주 위주로 주식을 모아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리나라 증여세법에 의하면 미성년자 주식 개설 후 10년내 2천만원까지 증여세가 면제됩니다. 예금 청약통장에 저축하기보다 주식계좌에 주식을 적립하여 증여하면 성인이 될때까지 세금을 10년 단위로 2천만원씩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오늘은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