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월급 받으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알고계시는 연말정산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매년 1월 연말정산을 할 때마다 조금만 미리 준비했더라면 더 많이 환급받을 수 있었을텐데 라고 후회하신 적 많으시죠. 그래서 국세청에서는 연말정산 절세전략을 세우고 공제항목, 절세 팁을 놓치지 말고 미리 확인해보시라는 의미로 10월 27일부터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제공을 시작하였습니다. 또 올해부터 달라지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의 내용도 있으니 제대로 확인하셔서 절세에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란?

 1~9월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을 바탕으로 연말정산 예상 세액을 계산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근로자가 총급여 및 각종 공제항목을 올해 예상액으로 수정하여 미리 계산해보는 서비스로 올해 절감 세액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용과 사용방법

 

아래 사이트를 통해 홈텍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조회/발급>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미리보기 서비스를 3단계에 걸쳐 차례대로 진행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①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 탭을 클릭합니다. 

2021년도 연말정산 내용(지급 명세서)를 기초로 2022년 근무기간, 총급여액, 10~12월 신용카드 예상 사용 금액을 차례로 입력하시고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 예상 절감 세액을 확인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2022년 1월~ 9월까지 신용카드 (체크카드, 직불카드 및 현금영수증 포함) 사용액을 입력한 후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합계란에서 예상 절감세액의 합계를 확인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②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

 

 앞서 입력한 2021년 지급 명세서를 기초로 항목 별 공제세액과 예상세액이 자동으로 미리 채워집니다.

소득공제에서 각 항목을 수정한 후 계산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③ 3개년 추이 및 항목 별 절세 팁 보기

 

 앞서 계산된 예상세액과 최근 3년간 연말정산 내용을 비교한 그래프와 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공제 항목별로 절세 팁 에서는 본인이 얼마를 더 공제 받을 수 있는지 알려드리고 많이 실수하는 부분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각 공제 항목별로 절세 도움말에서는 공제요건을 확인 할 수 있고 유의할 사항에서 주요 과다공제 유형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시 절세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올해부터 달라지는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

 

1)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 제공 서비스 전면 도입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근로자가 매년 연말정산을 위해 연말정산 자료를 회사에 제출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기 위해 국세청이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 제공 서비스 전면도입에 나섰습니다. 즉, 국세청이 근로자의 연말정산 자료를 회사에 대신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일괄 제공 서비스를 희망하는 회사는 오는 11월 30일까지 대상 근로자 명단을 등록해야 합니다.

 근로자는  이전처럼 직접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다운로드하여 회사에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 경우 근로자는 간소화 자료 외에 추가 수정 사항이 있는 경우에만 회사에 증빙자료를 제출합니다.

 

 단, 근로자는 12월 1일부터 내년 1월 19일까지 홈택스에서 자료제공에 대해 동의를 하여야 합니다. 

 

2) 맞춤형 안내 제공 

 특히 올해부터는 20~30대 근로자 33만 명을 대상으로 월세액 세액공제, 교육비 세액공제, 중소기업 취업자 감면 등 빠뜨리기 쉬운 공제 항목에 대한 맞춤형 안내를 함께 제공합니다. 사회생활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청년들의 경우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놓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아래 6개 항목에 대해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에서 안내를 제공합니다.

 

 1️⃣주택마련 저축 소득공제, 2️⃣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3️⃣장기주택 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소득공제, 4️⃣월세액 세액공제, 5️⃣교육비 세액공제 6️⃣중소기업 취업자 감면

 

 안내 대상은 앞서 소득 세액공제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실제 연말정산 시에는 공제 혜택을 받지 않은 청년 근로자들입니다. 

 

 이들에게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에서 개별적으로 공제 요건과 세제 혜택을 안내하고 모바일 손택스를 통해 스마트폰 알림 서비스도 지원합니다. 

※알림서비스 신청 바로가기※

 

3) 중도퇴사자 지급명세서 서비스 개선

이전에 다니던 회사가 지급명세서를 제출하면 국세청 데이터베이스에 즉시 반영해 이직한 근로자가 홈텍스에서 이를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중도퇴사자 지급명세서 서비스도 개선하였다고 합니다. 

퇴사자의 지급명세서를 해당연도 연말까지 제출하면 이듬해 연말정산 때 지급명세서로 재발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결과는?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정보들은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과 전년도 연말정산 금액으로 미리 채움 된 공제항목입니다. 따라서 10월부터 12월까지 신용카드 등 사용 예정금액을 입력하고 항목별 공제금액을 수정하면 연말정산 예상세액을 확인할 수 있지만 실제 연말정산 결과와는 다를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