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세 납부방법 및 Q&A

재산세 납부방법 및 Q&A

9월 16일부터 30일까지는 재산세 납부 기간입니다. 7월에 이미 주택분 재산세의 1/2 은 납부했기 때문에 나머지 1/2 금액을 재산세로 납부하면 되는 데요. 다른 세금도 많이 내는데, 두 번 나누어 연속으로 내는 재산세가 여간 귀찮고 부담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래 재산세 납부대상, 기간, 납부방법, 혜택을 4가지로 간단히 정리해 두었으니 재산세 제대로 챙겨서 납부하시길 바랍니다.    

재산세 납부하시기 전, 내가 낸 세금에 대한 포인트가 쌓이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세금포인트 사용처를 확인하시고 혜택을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세금포인트 조회 및 납부 방법 ›››

 

1. 재산세 납부대상

재산세 납부의무자는 2022년 6월 1일(과세일 기준) 현재 주택, 건축물, 토지 소유자입니다. 

재산세 납부방법 및 Q&A

2.  재산세 종류와 납부기간

올해 9월에 고지서를 받은 납세의무자는 9월 말인 30일까지 납부를 완료해야 합니다. 이 납부기한을 넘기면 3%의 가산금이 추가로 부담되오니 꼭 날짜를 지켜주세요.

재산세 납부방법 및 Q&A
재산세 납부방법
               구분납부기간
주택제1기분매년 7.16. ~ 7.31.까지
제2기분매년 9.16. ~ 9.30.까지
토지매년 9.16. ~ 9.30.까지
건축물매년 7.16. ~ 7.31.까지

3.  재산세 납부방법

재산세 납부방법은 보통 인터넷/모바일 납부를 많이 이용하고, 그 외 신용카드 직접 납부/ 가상계좌 납부/ 지방세입계좌 납부/ ARS 전화납부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계좌이체만 이용하셨다면, 아래 5가지 방법 중에 가장 편리하고 혜택 많은 재산세 납부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고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1) 인터넷 납부 

아래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홈화면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방세 납부-> 로그인/회원가입-> 납부해야 할 세금 확인 후 납부하면 됩니다. 현금, 신용카드 모두 납부가능 하고 혜택은 뒤에 신용 카드 납부 방법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재산세 납부방법 및 Q&A

2) 모바일 납부

스마트 위택스‘어플 다운로드 받기-> 위택스 회원가입-> 공인인증서 가져오기-> 조회 납부, 환급금 조회 신청, 전자납부 전호로 납부 또는 간편 결제 어플인 카카오페이, 네이버 페이, 페이코 앱을 사용하여 납부가 가능합니다. 

재산세 납부방법 및 Q&A
 

3) 신용카드 납부 방법 ( 카드사 재산세 납부혜택 총정리)

국세 카드 납부는 국내 모든 금융기관에서 국내 모든 신용카드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재산세 카드납부 혜택 모음.zip 

재산세 납부방법 및 Q&A

 

재산세는 몇십만원에서 크게는 몇백만 원 내야 하기 때문에 목돈이 나갑니다. 신용 카드납부의 장점은 첫째, 무이자 할부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저의 경우 목돈을 최대한 쪼개서 최대한 나중에 내는 것이 이득이라고 생각하여 무이자 할부 기간이 가장 긴 카드사의 카드로 재산세를 납부합니다. (신한카드 7개월 무이자 할부)

둘째, 여러 카드사에서 매번 국세 카드 납부기간마다 이벤트 혜택( 캐시백, 스타벅스 상품권 증정) 을 푸짐하게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이번에 국민카드는 신용카드 30만원이상 일시불 결제 시 스타벅스 카페라테 기프티콘을 제공하고 체크카드 결제 시 포인트 4000점을 줍다. 그 외 이벤트와 무이자 할부 혜택은 아래 카드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꼭 확인하시고, 가장 혜택이 좋은 곳으로 카드사를 선택하여 저렴하게 재산세 내시길 바랍니다. 

카드납부 혜택 바로가기

롯데카드비씨카드삼성카드
신한카드우리카드하나카드
현대카드KB국민카드NH농협카드

4)가상계좌 납부

본인 입금 전용계좌인 가상계좌로 현금 납부가 가능합니다. 단, 기업, 신한, 농협, 국민, 우리은행만 계좌 납부가 가능합니다.

메인 홈페이지-> 로그인/회원가입-> 공과금-> 지방세-> 납부하기 순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본인 가상계좌번호 확인하고 싶으시면  ☎ 1899-3300 로 전화하시고, 확인 후 아래 해당 은행을 클릭하여 가상계좌 납부하시면 됩니다. 

가상계좌 납부 가능한 은행 바로가기

기업은행신한은행농협은행
국민은행우리은행빈칸

5) ARS 전화 납부 

ARS 전화번호☎ 1899-7500 으로 전화하여 신용카드 및 휴대폰 소액결제 납부가 가능합니다. 

6) 참고사항

재산세 납부방법 및 Q&A

 

추가로 요새 각종 지방세 종이고지서를 없애는 추세인 거 알고 계신가요? 어쩐지 우체통에 고지서가 오는 날에도 종이고지서가 꽂혀 있지 않은 집들이 많더라고요. 나라에서도 종이고지서 대신 전자고지 신청을 하면 건 당 280원에서 800원까지 세액 공제 혜택을 주며 전자고지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면 위택스 홈페이지 전자고지 신청을 바로 할 수 있습니다. 꼭 신청하셔서 스마트폰/ 이메일로 편리하게 세금납부 알림 받으시고 할인도 챙기시길 바랍니다. 

재산세 납부방법 및 Q&A

4.  Q & A

 Q1. 재산세 연납신청이 가능한가요?

 A1.  위택스에서는 재산세 연납신청이 불가합니다. 단, 해당 연도에 부과할 세액이 20만 원 이하인 경우에 자치단체 조례로 정하는 바에 따라 7월에 한 번에 부과될 수 있으니, 관할 자치단체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Q2. 고지서 전자송달을 신청하면 언제부터 고지서 전자송달 안내서를 받을 수 있나요?
A2. 지방세 고지서 전자송달 신청 시 다음 달 고지분부터 적용됩니다.
신청 대상 세목은 지방세 정기 세목 [등록면허세(면허분), 자동차세, 재산세, 주민세(균등분)]에 대한 정기분, 수시분과 지방세 환급 내역입니다.

Q3. 7월에 재산세(주택) 납부 후 9월에도 고지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9월에는 고지내역이 확인되지 않습니다.
A4. 재산세(주택)의 경우 과세금액이 20만원 미만인 경우 정기분으로 7월에만 고지됩니다.
해당 사항이 아님에도 고지내역 확인이 불가한 경우 관할 자치단체로 문의해 주시면 됩니다.

Q4. 재산세 분할납부란?

A4. 자치단체별 고지된 재산세액(본세) 합계가 25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세액의 일부를 분할하여 납기 일자 다음 날부터 2개월 이내 납부할 수 있도록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2020년부터 250만 원으로 변경, 기존 500만 원)

Q5. 재산세 분할납부 신청방법은?
A5. 위택스 회원만 가능하며 재산세 고지당월(7월/9월) 16일부터 25일까지 24시간 신청이 가능합니다. 

재산세 납부방법 및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