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겨울방학기간, 방학계획 세우기

초등학교 겨울방학기간, 방학계획 세우기

 

 우리 아이들의 겨울방학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겨울방학의 경우 여름방학보다 기간도 길고, 봄방학을 없애고 겨울방학을 길게 하는 학교들이 늘어나면서 방학이 거의 두 달 가까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긴 기간을 방학으로 보내야 하기 때문에 방학 동안 특강, 캠프, 선행 등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나 걱정되고 불안한 마음이 드실 수 있습니다. 어떻게 알찬 방학기간을 보낼 것인가에 대해 명확한 계획을 세우셔서 부모님도 아이도 차근차근 알찬 겨울방학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1. 초등학교 겨울방학기간 확인하는 방법

 – 보통 봄방학을 하는 초등학교의 겨울방학 기간은 12월 말에 시작하여 1월 말까지 대략 한 달 이상입니다. 올해 저희 아이의 경우 12월 23일에 겨울방학을 시작하여 1월 말에 개학식을 합니다. 

 저처럼 자녀가 초등학교 재학 중인 경우에는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모바일 알림장 어플 (이 알리미, 클래스팅, 하이클래스, 네이버 밴드 등에서 선택)을 열어 확인합니다. 요즘 초등학교에서는 공지사항을 모두 모바일 알림장 어플로 보내기 때문에 방 “학사일정”이라고 검색하면 겨울방학 기간을 포함한 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e알리미 👉 www.ealimi.com/

2) 클래스팅👉www.classting.com/

3) 하이클래스👉www.hiclass.net/

4) 네이버 밴드👉https://band.us/home

 – 두 번째로는 해당 초등학교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겨울방학기간, 방학계획 세우기

 

재학생이나 학부모가 아니더라도 외부인도 보통 로그인을 하지 않고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전체 메뉴> 알림 마당> 학사일정> 연간 학사일정을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이 초등학교 겨울방학기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겨울방학기간뿐 아니라 개학식, 각종 행사 일정이 나와있으므로 학교의 학사일정을 프린트해두시면 편리합니다. 

 

 

2. 겨울방학 계획 세우는 팁

초등학교 겨울방학기간, 방학계획 세우기초등학교 겨울방학기간, 방학계획 세우기

 

첫째, 초등학교 방학 계획을 세울 때에 1월부터 2월 말 까지가 방학기간이라고 생각하시고 계획을 세웁니다. 

 보통 겨울방학이 끝나고 새 학기가 3월에 시작하기 때문에 겨울방학은 한 해, 한 학년을 마무리한다고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겨울방학기간은 새해가 시작되는 1월, 2월이므로 1년간의 계획을 자녀와 함께 세워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둘째, 새로운 과목이나 올 한 해 공부할 과목을 미리 정한 다음 그 과목을 미리 1월부터 방학기간 동안 익혀두면 3월에 새로 시작하는 공부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교과뿐 아니라 기존에 다니는 학원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학원에 등록하는 일도 방학에 시작하시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새 학기인 3월은 부모도 아이도 모두 정신없고 바쁜 시기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새로운 학년에 적응해야 해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많이 지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3월에는 오직 새로운 우리 반, 새로운 학년 적응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그전에 미리 시작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3. 겨울방학 때만 할 수 있는 체험, 전시

 

초등학교 겨울방학기간, 방학계획 세우기초등학교 겨울방학기간, 방학계획 세우기

 

겨울방학은 등교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와 부모님이 자유롭게 체험, 특강, 캠프 등을 참여할 수 있는 기회이기 도 합니다. 2022년 겨울방학 동안 몇 가지 할 수 있는 알찬 체험들을 소개합니다.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 예약, 주차, 도슨트 해설예약, 함께 가볼만한 곳, 맛집

 

1. 농업박물관 / 쌀 박물관 

농업박물관 위치 확인 ›››

 이번 겨울방학이 시작되는 12월 말 농업박물관에서는 <오늘이 동지래> 기획전시와 연계한 겨울방학 문화교실 <‘나만의 비법’을 담은 장독대 만들기>과 23년 1월에 겨울방학 요리교실을 진행합니다. <이상하고 신비한 팥. 팥. 팥>에서는 팥에 대해 여러 가지를 알아보고 딸기와 팥을 이용해 찹쌀떡을 만들어 보자기 포장까지 해보게 됩니다. 

 

2.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박물관 위치 확인 ›››

 국립중앙박물관에서도 겨울방학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대표적으로는 특별전으로 오스트리아 궁전이야기 

합스부르크 600년, 매혹의 걸작들을 진행합니다. 2022년 10월 25일 부터 2023년 3월 1일까지 현장교육, 온라인 활동지를 이용한 전시 연계 감상 활동 및 키트를 활동한 사후 학습활동을 진행합니다. 온라인 활동지와 설물을 마친 어린이들은 오스트리아 궁전관람 키트를 드리고 전시 관람은 무료힙니다. 

그 외에도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겨울방학 다양한 특별전을 준비하고 있으니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전시내용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3. 각 지역 구청 홈페이지

 각 지역의 구청 홈페이지> 문화관광> 체험전시, 박물관, 전시장, 공연장을 클릭하시면 동네 가까운 곳을 아이와 함께 투어하시면서 숨은 보석 같은 곳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맘카페에 방문 후기 등을 검색하여 리뷰가 좋은 곳을 선별하여 찾아가시면 시간을 절약하시고 효율적으로 다녀오실 수 있습니다. 

4. 후기 

그외에도 제가 방학동안 아이들과 함께 자주 가는 아이들 체험/ 전시/ 외부활동을 기획하고 있는 곳의 링크를 소개해드립니다. 마지막 대전을 빼고 모두 서울지역인 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국립항공박물관

국립항공박물관 방문후기, 체험, 월별 교육프로그램 사전예약, 주차, 편의시설

2) 신문박물관👉http://presseum.or.kr/

 

3) 화폐 박물관👉https://museum.komsco.com/museum

 

4) 국립어린이과학관

서울 근교 천문대 BEST 7

 

5) 대전 국립 어린이 과학관👉 https://www.csc.go.kr/index.do

– 2023년 겨울방학 어린이 과학캠프를 1박2일 동안 진행하므로 관심있으시면 일정, 신청대상 등을 확인하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6) 서대문 형무소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 예약, 주차, 도슨트 해설예약, 함께 가볼만한 곳, 맛집

 

 

 하지만 겨울방학이라고 해서 넘쳐나는 정보에 휩쓸려 정신없이 바쁘게 돌아다니는 것보다 그동안 학교 다니느라 고생한 아이에게 격려의 말을 나누고 마음의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위의 정보는 본인의 상황에 맞는 걸 참고하셔서 아이가 그동안 배워보고 싶었던 것을 함께 의논하여 결정하시어 뜻깊은 겨울방학을 만들어 나가시길 바랍니다. 

 

초등학교 겨울방학기간, 방학계획 세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