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영재교육원 준비하기

초등 영재교육원 준비하기

우리 아이가 호기심이 많고 높은 창의성을 보이거나, 습득능력과 학습결과가 좋다고 느껴지는 경우 영재교육원에 대해 한번씩 생각해 보셨을 텐데요. 영재성을 가진 아이들의 특징은 평균이상의 학습능력, 창의성, 과제집착력을 보입니다. 또한 현재는 영재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해 특별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느끼면 영재원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알아두셔서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1.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초등 영재교육원 준비하기

 초등학교 현장에서는 다양한 영재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크게 영재교육은 교육청에서 진행하는 것과 대학 부설로 진행하는 것 2가지가 있습니다.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의 경우 7월부터 공고를 시작하여 9월부터 접수, 10월쯤 선발합니다. 학교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학교별로 찾아보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처음에 서류전형으로 자기소개서, 현재 담임교사의 추천서, 학생부를 제출합니다. 그리고 나서 2차로 지필평가가 이루어 지는데 지필평가에 합격된 아이들에 한해서 그 이후에 면접을 보고 선발합니다. 

 2. 교육청 영재교육원

초등 영재교육원 준비하기

교육청 영재교육원은 각 지역마다 다 다릅니다. 서울특별시 교육청 하에 지역교육청이 여러군데 있고 각기 다르게 운영합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점은 우리 아이가 속한 지역 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구체적인 영재교육원 운영과 모집요강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만약 다음 학년도 자료가 올라오지 않았다면 작년 모집 요강을 보시면서 커다란 흐름을 대비하시면 됩니다.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은 대학별로 천차만별이라 일일이 찾아봐야하고 난이도도 높은 편에 속합니다. 오늘은 최근 지원률이 높아진 교육청 영재교육원을 기본으로 모집절차, 선발과정, 선발기준, 준비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모집시기

  보통 9월 말부터 각 지역 교육청의 공지를 통해 영재 교육원의 모집요강이 발표됩니다. 교육청 영재교육원은 보통 11월에서 12월 사이에 접수를 시작하고 12월 말 경에 지필평가가 있습니다.

 모집시기가 다가오면 학교에서 가정통신문이나, 학교 홈페이지로 공지를 하지만 너무 시기적으로 임박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 살고계신 지역의 교육청 홈페이지나 GED 사이트를 수시로 확인하여 미리 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모집대상

 일반적으로 영재교육은 초등 5학년과 6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그러니까 내년 초등 5학년이 되는 올해 초등 4학년, 내년 초등 6학년이 되는 올해 초등 5학년이 지원합니다. 간혹 지역에 따라서는 영재학급이라는 이름으로 학교 내에서 초등 3학년, 내년 초등 4학년 과정을 선발하는 곳도 있습니다. 

 

(3) 영재교육원 준비 

 영재교육원에 지원하는 아이들의 비중이 많아지다 보니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난이도는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학부설 문제와 비교했을 때 문항 수는 적지만 서술하기 상당히 어려운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시험 대비를 꼭 하고 가셔야 합니다.

초등 영재교육원 준비하기

✔ 1차로 지필평가는 대부분 객관식 시험이 아니라 단답형, 서술형 평가입니다.  대부분 지필평가에서는 단순 지식을 묻지 않고 아이들의 창의력, 사고력, 논리력 등을 평가하기 때문에 관련 문제집을 반복해서 많이 풀어본다고 해서 결과가 잘 나오진 않습니다. 

✔ 지필평가를 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평소 아이가 수학이나 과학분야의 책을 폭넓게 읽는 것입니다. 배경지식이 풍부한 아이들은 쉽고 명료하게 답안에 적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계속해서 책을 많이 읽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초등 영재교육원 준비하기

 ✔ 그 외에 서점에서 “초등 영재교육”이라고 검색해보면 영재교육원에 관련된 많은 참고서와 기출 문제집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출문제나 예상문제에 대한 해설 강의를 제공하는 곳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지원하는 지역과 분야에 맞춰서 적절한 교재를 찾아 대비하시면 됩니다.

 ✔ 면접도 학교 선생님께서 보시지만 면접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대비해가셔야 합니다. 태도, 의견, 답변을 고루 준비해야 막힘없이 면접을 보실 수 있습니다. 

 

(4) 선발절차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영재교육원의 선발절차는 2학기 학생의 GED지원→ 담임교사 추천→  영재성 평가→  합격자 발표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① GED 사이트에서 지원서 작성

 영재교육원에 지원하는 아이들은 GED ( Gifted Education Database) 사이트에서 지원서, 자기체크리스트를 본인이 직접 작성해야 합니다.

 GED 사이트는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17개 시도교육청과  연계하여 구축 관리하는 사이트로 영재교육을 지원하는 전국의 모든 아이들은 이 사이트를 통해 1차적으로 지원서를 작성 합니다.

 각 지역의 영재교육원 모집요강 등도 GED홈페이지에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GED 사이트는 부모님들이 친숙하게 느끼고 자주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②담임교사의 추천서 작성

초등 영재교육원 준비하기

 그 후 서울 지역은 지원서를 출력하여 소속학교 담임교사에게 제출하고, 다른지역은 GED사이트에서 담임교사가 추천서를 작성합니다.

③ 영재교육원 영재성평가

그리고 학교 추천위원회가 열리고, 교육청 주관의 1차 평가, 서울지역은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면접 평가, 다른지역은 1차 영재성평가가 실시됩니다.  그 후 최종발표가 이루어지는 흐름입니다. 

 

(5) 영재교육원 선발분야

서울지역의 경우 작년 남부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모집요강을 보면 선발분야는 현재 초 3대상의 수과학 융합, 그리고현재 초4, 초5 대상의 수학, 과학, 발명영재를 각 학급 20명 이내로 선발합니다. 운영기관은 남부교육지원청 산하의 관내 학교들입니다.

 서울 북부교육청은 모집분야가 미술, 융합, 정보, 발명, 음악, 체육 등이고 중부교육청은 수과학 융합, 수학, 과학, 융합정보 등입니다. 이처럼 서울 안에서도 각 지역교육청마다 선발 분야와 특징이 다 다릅니다. 

영재원을 준비하시는 학부모님들은 살고 계신 지역의 교육청 홈페이지에서 올해 바뀐 제도와 특징을 꼭 꼼꼼하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영재교육원을 가야 하는 이유

 

저희 아이도 얼마 전 교육청 영재교육원 시험을 보고왔습니다.  

교육청 영재교육원 시험 후기, 2024 기출문제

 영재교육원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저는 아래와 같은 이유로 장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과 수업은 많은 학급 인원과 수준 차이로 인하여 학생 개개인에 맞춰 진행될 수 없습니다. 학교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과학실험도 학교의 과학 예산과 여건 등에 따라 제한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이에 반해, 영재교육원에서는 주로 수학이나 과학의 융합적 문제 해결을 다루고,  학생 중심으로 다양한 실험이나 모둠활동, 토론수업을 진행합니다. 아이들 입장에서도 학교 수업보다 흥미롭고 폭넓은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두번째,  학교 수업은 1년동안 정해진 학급인원 내에서 수업이 진행이 되는데 영재교육원 수업은 각 지역의 선발된 아이들이 모여 이루어집니다. 같은 학교 뿐 아니라 우리지역의 다른 학교 아이들도 알게 되고 아이들끼리 서로 협력하여  본인이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발표하는 프로젝트 대회와 다양한 발표회도 열립니다. 이렇게 아이들에게 폭넓은 기회와 경험을 제공해 준다는 차원에서 영재교육원 수업을 받는 것이 분명 아이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교육청 영재교육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초등 영재교육원 준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