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 사업

2023년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 사업

 

 요즘 환경문제가 심각해지면서 가전을 구매할 때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선택하시면 나라에서 혜택을 돌려드립니다. 한전에서 진행하는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지원사업을 통해서 지원금을 최대 30만원까지 받으실 수 있게 되었는데요.  2023년부터는 정부의 기금으로 운영되면서 혜택을 널리 홍보하고 예산도 넉넉해져서 많은 분들이 지원금 혜택을 보실 수 있을걸로 예상됩니다. 지원사업 대상, 증빙서류, 지원금을 확인하시고 신청하셔서 놓치지 말고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한전 전기요금 복지할인가구를 대상으로 에너지복지 확대를 위해 고효율 가전제품 구입시 구매비용의 10%(가구당 30만원 한도)를 지원해주는 사업 입니다.

 

신청 대상자

한전 전기요금 복지할인이 신청되어 있는 대상자 및 대상자와 주민등록상 동일한 가구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장애인, 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사회복지시설, 차상위계층, 3자녀이상가구, 대가족, 출산가구 등 대상 범위가 넓고 다양하므로 꼭 해당되는 지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한전 전기요금 복지할인 대상자 및 신청방법🔽🔽🔽

**신청제외

가정 내 고효율기기 활용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므로 사업자가 아닌 개인에게만 지원을 해줍니다. 

• 법인사업자 및 개인사업자

• 회사 등 법인 명의로 구매한 자

지원 대상제품 

2023년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 사업

(1) 구매시기

2021년 4월 23일 이후에 구매한 제품이 대상이며 이전에 구매한 제품은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한정되어 있는 예산이 소진 시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내외 모든 매장의 구매처에서 구매한 상품이 가능하며 반드시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이 붙어있어야 합니다. 

(2) 지원 대상 제품의 기준

 위의 지원대상 제품에 검색하여 조회되더라도 신청 시 반드시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사진의 ‘효율등급’과 ‘적용기준 시행일’을 확인 하여야 합니다. 실제 판매되는 가전의 효율등급이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요. 기준에 부합되지 않을 경우에 조회가 되어도 지원이 불가합니다. 반대로 조회는 되지 않지만 ‘효율등급’과 ‘적용기준 시행일’이 기준에 맞는 경우 지원대상으로 인정됩니다.

 1. 효율등급

 – 지원가능 가전은 아래 11개 품목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제품입니다. 가전중에 꼭 1등급이 아니어도 지원대상이 되는 품목은 스탠드에어컨(1~3등급), 일반 세탁기(1~2등급), 진공청소기(1~3등급)이고, 이것들을 제외하고는 에너지효율등급이 1등이어야 합니다. 

2.적용기준 시행일자

 – 적용기준시행일자와 일치하거나 그 이후인 경우는 지원대상이지만 시행일자 이전의 경우는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2023년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 사업

사업 신청하기

지원사업의 신청은 아래 버튼을 눌러 신청 가능합니다. 

※ 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약관동의 > 계좌정보 입력하기> 신청인 정보 입력> 구매정보 입력> 구매 증빙서류 업로드> 신청완료

구매 증빙서류 

구매자 본인이 지원신청을 해야합니다. 이때 거래내역서 또는 영수증 상 구매자의 성명이 신청자의 성명과 같아야 합니다. 기본 서류로는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효율등급 라벨사진, 제조번호 명판 사진, 가구원의 경우 등본이 필요합니다. 각 기본서류에는 아래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거래내역서

 구매처에서 수령하는 서류. 구매자 성명, 품목, 모델명, 구매금액, 구매일시, 구매매장명(사업자번호), 직인(서명)

2023년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 사업

2. 구매영수증

 구매처에서 수령하는 서류. 구매금액, 구매일시, 승인번호, 구매매장명(사업자번호)

2023년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 사업

3. 효율등급 라벨사진

 구매제품에 부착. 모델명, 등급, 적용기준 시행일자

2023년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 사업

4. 명판사진

 구매제품에 부착.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모델명

2023년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 사업

지급일

 2023년 1월 1일 이후 구매하여 환급신청한 건에 대해서는 정부예산이 배정 된 후 순차적으로 지원금이 지급될 예정이기 때문에 지원금 지급시까지 3개월 이상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Q&A

Q1.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의 라벨형태가 다르던데 차이가 무엇인가요?

A1.제조일자별로 라벨의 형태가 아래와 같이 다릅니다. 오른쪽 둥근 에너지효율등급 라벨이 부착된 제품은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2023년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 사업

Q2. 모델명과 제조번호 (시리얼 번호, 일련번호)는 어디서 확인하나요?

A2. 모델명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을 통해, 제조번호는 명판사진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2023년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 사업

Q3. 수기 작성한 거래내역서도 인정되나요?

A3. 거래내역서의 경우 수기로 작성되어도 인정됩니다. 그리고 반드시 상호, 사업자번호, 연락처, 직인날인 등이 있어야 합니다. 단, 수기 또는 간이로 작성한 영수증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국세청 신고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카드매출전표, 현금영수증만 인정됩니다. 

Q4. 구매자의 가족이 대신 신청이 가능한가요?

A4. 네, 가구원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가구원이 신청하는 경우 주민등록등본을 첨부하여야 합니다. 

Q5. 구매자 명의가 아닌 다른 사람의 신용카드로 결제해도 상관없나요? 

A5. 구매증빙서류에 구매자 성명이 기재되어야 하며 이 경우 타인 신용카드로 결제해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