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안검내반 수술 후기 – 신촌 세브란스

 

유아 안검내반 수술 후기 - 신촌 세브란스




 요새 어린아이들을 보면 속눈썹이 긴 아이들이 많습니다. 속눈썹은 눈을 먼지나 이물질로부터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고 속눈썹이 길고 숱도 풍성하면 눈도 그윽해보기고 미관상에도 예쁩니다. 그렇지만 이 속눈썹 때문에 아이들 각막에 상처가 생길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속눈썹이 유난히 길고 풍성한 아이라면, 혹은 그렇지 않더라도 아이가 책이나 TV를 볼 때 눈을 자주 깜빡인다거나 가렵다고 자주 비비면 한 번쯤 안과에 가셔서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안검내반 수술의 이유

 

증상의 발견

 

유아 안검내반 수술 후기 - 신촌 세브란스

 저희 아이는 실제로 속눈썹이 길고 풍성한데 외까풀의 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속눈썹 눈찌름을 더욱 유심히 관찰하고 의심하게 되었는데요. 그러다가 아이가 책을 보거나 사람들과 대화할 때 졸린 눈을 하고 눈을 게슴츠레 뜨고 보는 증상이 잦아지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쉽게 눈도 따끔하고 가렵다면서 자주 손으로 비비고 눈에 피로를 쉽게 느끼는지 눈도 자주 충혈되는 증상을 발견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햇빛을 보면 눈을 잘 뜨지 못하거나 눈곱이 수시로 잘 끼는 등 자가진단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안과검진

 

  6세에 아이 눈을 검사하기 위해 안과검진을 가서 정밀 시력검사와 함께 진료를 받았습니다. 아이 눈을 현미경으로 보시더니 아래 속눈썹이 자꾸 눈동자 각막에 닿아서 눈 찌름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로 인해 시력이 떨어지고 있고, 속눈썹이 각막에 닿으면서 각막의 상처가 조금 보인다고 하여 아직 나이가 어려 성장하면서 좋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하셔서 6개월간 지켜보고 안과검진을 다시 받기로 하였습니다.

 

수술 결정하기

 

 6개월 후 7세가 되어 다시 찾아간 안과에서는 속눈썹으로 인한 각막의 상처가 전보다 많아졌고 시력을 저하시키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안검내반 수술을 할 것을 추천해 주셨고 수술을 결정하신 후 상급병원에서 안검내반 수술을 원하시면 의뢰서를 써주신다고 하셨습니다. 저희 아이의 경우 속눈썹 찌름 현상이 심하여 안검내반 수술이 꼭 필요한 케이스라서 수술을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약간의 속눈썹 찌름 현상은 아이가 성장하면서 사라지기도 하기 때문에 속눈썹을 필요한 부분만 조금씩 뽑아주면서 안과검진을 통해 관리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이의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10세 이하) 눈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전신마취가 필수인지라 정말 고민이 많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각막에 상처를 계속 내면 회복이 어렵고 시력도 급격히 저하되며 아이가 눈을 자주 비벼 감염의 위험이 커진다고 하셔서 수술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많은 아이들이 취학 전 시력검사를 통해 속눈썹 찔림을 발견하여 유아 안검내반 수술을 하고 있고, 회복이 빠르고 흉터 등의 부작용이 거의 없는 편인 안전한 수술이라는 점이 결정을 빠르게 하도록 했던 것 같습니다. 

 

병원 고르기

 

 제가 병원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로 둔 것은 첫째로 혹시 모를 부작용과 수술의 안전성을 위해 유아 안검내반 수술경험이 많으신 의사 선생님이 계셔야 하고 두 번째로는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빠르고 적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종합대학병원 이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집 근처 세브란스 병원에서 수술을 진행하기로 결정하고 안검내반 수술 경험이 많으시고 후기가 좋은 세브란스 병원의 의사 선생님을 검색하여 수술 예약을 잡아두었습니다. 수술 후 회복까지 넉넉히 3주의 기간이 필요했고 의사 선생님의 스케줄에 맞춰야 해서 수술 3개월 전으로 예약을 미리 해두었습니다. 

 

 

 불가피하게 방학 동안이 아닌 학기 중에 수술을 진행했던 터라, 아이가 당시 다니고 있던 유치원에도 미리 말씀을 해두고 수술 후 눈 수술자국도 보이고 보호안경을 1주일 동안 쓰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친한 친구들이 보고 놀라지 않게 아이가 미리 수술한다고 이야기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과정

 

수술 전 검사 

 

수술을 하기 전에 전신마취를 하기 위한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혈액검사, 소변검사, 엑스레이, 심전도 검사 등을 진행합니다. 

 

수술 당일

 

 수술 당일 저희 아이는 오전 11시에 잡혀있는 수술 일정을 위해 2시간 전에 출발하였습니다. 그전에 물을 포함한 모든 음식 섭취는 금지이기 때문에 어린아이일수록 되도록 이른 시간에 수술을 잡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준비물로는 수술 직 후 보안경을 써야 하므로 세브란스 1층에 안경점으로 가서 미리 보안경 2개를 (병원제출용, 본인사용) 구입합니다.

 

수술 전 대기 

 

 보호자와 함께 신촌세브란스 안이병원 지하 1층 수술실로 가서 수술복으로 갈아입습니다. 수술 전 손목에 링거를 맞고 수술 시간까지 대기합니다. 담당 의사 선생님께서 하루에도 여러 건의 수술을 진행하므로 대기하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좋아하는 책이나 간단한 장난감을 챙겨가면 긴장감도 줄이고 시간도 잘 흘러갑니다. 

 

 

유아 안검내반 수술 후기 - 신촌 세브란스유아 안검내반 수술 후기 - 신촌 세브란스

 

수술진행 및 완료

 

 수술시간이 되면 보호자와 함께 수술실로 들어가서 수술 전 마취를 진행합니다. 호흡기를 통한 전신마취가 이루어지면서 아이는 바로 잠에 빠져들고 보호자는 대기실에서 대기합니다.

 수술은 생각보다 빠르게 끝나서 20-30분 이내에 수술이 완료되었던 것 같습니다. 수술이 끝나고 회복실로 옮겨지면 아이를 보러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아이는 보안경을 쓰고 아직 마취에서 깨지 않은 상태로 누워있고 눈은 수술자국과 함께 빨갛게 부어 있었습니다.  아주 어린아이의 경우 놀라서 일찍 깨는 아이들이 있지만 저희 아이의 경우 계속 잠들어 있는 상태로 있었기 때문에 10분 정도 기다렸다가 온몸을 주무르고 말라있는 입을 물수건으로 적셔주며 서서히 깨워봤습니다. 마취가 바로 풀리지 않기 때문에 말투도 어눌하고 의식도 흐릿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저희 아이는 다행히도 통증이 많이 없었는지 일어나자마자 물과 음식을 찾으면서 의식을 찾아갔습니다.  아이가 전신마취로 기운이 많이 빠진 상태라 평소 잘 먹지 않던 죽도 한 그릇 뚝딱 먹고 물도 벌컥벌컥 마셔 서서 대견하면서도 안쓰러움을 느꼈던 거 같습니다. 간단히 허기를 달래고 소변을 보고 난 후에 수술 후 바로 퇴원이 가능했습니다. 퇴원하고 수납을 완료하고 나오니 대략 오후 2시가 되었습니다. 

 

수술 후 관리 

 

 눈을 수술한 후에는 생활하면서 가렵거나 어색해서 나도 모르게 손으로 만지면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수술 후 일주일 동안은 낮에는 물론 저녁에도 보안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또한 집에서 수술한 눈을 철저히 관리해주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먹는 약 일주일치, 두 종류의 안약, 안연고 등을 받아와서 제시간에 매일매일 발라줍니다. 눈의 부기가 쉽게 빠지지 않는다면 2-3일 정도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세면은 따로 할 수 없기 때문에 병원에서 나눠 준 세정제를 순면부직포에 적셔서 아침저녁으로 눈꺼풀을 살살 닦아 주시면 됩니다.  또한 아이의 눈은 녹는 실로 꿰매었기 때문에 실밥을 빼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수술 후 경과를 보기 위해 일주일 후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수술 후기

 얼굴에서 눈은 외모와 인상에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여자아이들의 경우 수술자국이 남을까 더욱 신경이 쓰여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의사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보안경을 철저히 쓰고 한 달간 꾸준히 안약과 연고를 발라주고 눈 소독을 해주시면 붓기와 빨간 수술자국은 오랜 시간에 걸쳐 깨끗하게 사라집니다. 수술 후 붓기나 자국은 아이들마다 회복되는 시간이 다르므로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아이의 경우 완전히 자국이 없어지는 데에는 6개월의 시간이 걸렸던 것 같습니다. 현재는 자국도 없고 각막에 상처를 주던 속눈썹들이 많이 정리되어 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신촌 세브란스 안검내반 수술 결정 및 진행과정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안검내반 수술에 들어간 총비용과, 보험 적용에 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안검내반 총 수술비용 실비 청구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