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배정 전입신고

초등학교 배정시기

 초등학교 배정은 입학나이가 된 만 6세 아이의 부모 및 아이가 속한 학구도에 배정이 됩니다. 현재 살고 있는 주소를 기준으로 초등학교를 배정받는 것입니다.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서비스를 통해 취학통지서를 발급받으시면 “취학가능 초등학교” 항목에 배정받은 학교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받기 ››

 현재 주소에 따라 초등학교 배정이 되는 것을 원하신다면 상관이 없지만, 만일 가고 싶은 학교가 있으면 해당 지역으로 이사를 가야합니다. 초등학교 배정을 앞두고 초등학교 배정기준, 배정시기, 전입신고는 언제까지 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초등학교 배정기준 “학구도”

 

 예비 학부모님들은 학구도라는 용어가 생소하실 수 있습니다. 학구도란 초등학교 통학구역과 중학교, 고등학교 학교군을 모두 포함하는 학교구역도면입니다. 주소에 따라 학교 구역이 정해져 있는 지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은 집에서 가장 가까운 기준으로 배정되지만, 집주소가 학구도 경계에 있는 경우 조금 더 먼 곳으로 배정되는 경우가 있으니 학구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계셔야 합니다. 

 학구도 안내 서비스에 현재 살고있는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취학예정 아동이 가야할 학교를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같은아파트 내에서도 동마다 학군이 갈리는 경우 등 헷갈릴 수 있으므로, 학구도 서비스는 참고용이므로 더욱 정확한 방법은 교육청에 문의하는 것입니다. 

 

2. 초등학교 배정시기와 전입신고

초등학교 배정시기

 초등학교 배정 시기의 기준은 10월 1일입니다. 매년 10월 1일 주소지를 기준으로 초등학교가 정해집니다. 읍 면 동의 장은 매년 10월 1일 현재 그 관내에 거주하는 자로서 그 해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연령이 만6세에 달하는 자를 조사하기 시작하여 그 해 10월 31일까지 취학아동명부를 작성합니다. 

✔ 전입신고는 언제하나요?

초등학교 배정시기
초등학교 배정시기

그렇기 때문에 이사를 준비하고 있는 분들은 10월 1일 전에 전입신고를 완료하면 자동으로 해당지역권내 학교로 배정이 완료됩니다. 전입신고를 하는 그 순간 해당 지역 교육청에 통보가 되어 해당 학군에 배정받는 것입니다. 

✔ 10월 1일 이후 전입신고 하는 경우

 여러가지 사정상 이사가 늦어져 10월 1일 이후 전입신고를 하는 경우는 관할 동사무소나  초등학교에 변동상황을 알려주셔야 하며, 1월과 2월에 학교에서 변동취학아동 통보 및 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해당 동사무소 또는 배정받은 초등학교에 변동 상황을 알려주면 됩니다. 

✔ 3월 입학 전/후 전입신고 하는 경우

 10월이 훨씬지나 3월 입학전에 전입신고를 마치면 입학 전 배정학교 변경이 자동으로 처리되지만, 입학 후 전입신고를 하면 전입신고 후 전학처리를 한 후 학교변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학은 선택사항이므로 전학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  배정받고 싶은 초등학교가 이미 과밀인 경우

 이사로 인해 거주지가 학교군이 다른 곳으로 이전하였을 경우 전학이 가능하지만, 일부의 학교가 학생과밀로 집과 가까운 곳에 배정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학교배정에 대해 확실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관할 교육청에 문의하시면 배정학교에 전학이 가능한지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배정시기
초등학교 배정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