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내년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이를 두신 분들은 예비학부모가 되신 걸 축하드립니다. 아이가 유치원에 다니기 시작한 게 엊그제 같은데 내년이면 초등학교에 입학한다는 사실이 신기하고 대견스럽습니다. 아이도 처음 학교에 다니는 것이지만, 부모님께서도 처음이기 때문에 입학준비를 빠짐없이 잘 준비 하고있는지 걱정 많이 되실 텐데요. 제가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예비소집일, 필수 예방접종, 돌봄센터 4가지 필수사항을 정리해 봤습니다. 아이도 부모님도 차근차근 준비해서 초등학교 입학준비 잘 해내시길 바랍니다. 

👉2023학년 예비학부모 안내자료 다운로드

2023학년도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 안내 및 절차

(1) 온라인 제출 안내 

 서울시는 2023년 초등학교 취학아동(만6세, 2016년1월1일~2016년 12월31일사이 출생한 자)을 대상으로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지난달 30일에 밝혔습니다.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

–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알림문자가 세대주에게 전송되고 아동과 동일한 세대주가 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서울에 사는 취학 아동의 세대주, 부모, 조부모 등 보호자는 12월 2일 오전 10시부터 12월 12일 오후 6시까지 온라인 민원사이트에서 공동인증서로 본인확인을 한 다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24시스템 정기점검 이용불가: 22.12.09~ 12.11까지)

– 취학통지서 “발급하기”버튼을 누르면 모든 신청이 완료된 것입니다. 취학통지서를 따로 출력하거나 학교를 방문하지 않아도 제출이 완료됩니다. 온라인으로 발급받아도 추후 거주지 소관 주민센터에서 등기우편을 발송합니다.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을 하지 않은 경우 직접 방문 배부되며, 취학할 초등학교의 예비소집에 참석할 때 지참하셔야 합니다.

– 취학통지서는 온라인으로 제출하여도 되지만, 예비소집일에는 취학 예정인 아동과 함께 필히 참석하여야 합니다. 

– 제출 신청 후 주소지가 변경 되었을 경우 서비스 기간 중에 다시 신청하셔야 합니다. 초등학교 배정과 전입신고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초등학교 배정시기, 전입신고 정리 ››

(2) 온라인 발급 절차

– 취학통지서 발급절차: 👉정부24 홈페이지 세대주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 메인페이지에서 자주찾는 서비스로 들어가 취학통지서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 안내 및 절차를 읽어보고 아래 “확인”을 클릭합니다.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세대주 정보와 취학아동 정보를 정확히 입력한 후 발급을 클릭합니다. 나의서비스 “서비스 신청내역”에 들어가서 처리상태에 “발급완료” 상태가 되었는지 확인하면 절차가 완료됩니다.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초등학교 입학생의 예방접종 확인사업

  영유아시기에 기초접종은 많이 하셨을 테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추가 접종을 소홀히 하는 것을 방지하고 감염병 유행을 예방하기 위해 학교 단체생활 시작 전 초등학교 입학생은 반드시 예방접종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예방접종 안내문은 다운로드 받아 내용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초등학교의 경우 만 4~6세 추가접종 4종 [DTaP 5차, 폴리오 4차, MMR 2차,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 4차 또는 약독화 생백신 2차] 를 완료하였는지 확인합니다. 

👉 예방접종 완료 확인 바로가기

– 순서: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로그인 [예방접종관리]→[자녀예방접종관리]→[아이정보 등록]→[아이예방접종내역조회]

위에 로그인 버튼을 눌러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메인화면>자녀예방접종관리>아이예방접종내역조회를 클릭합니다.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아이 예방접종 내역을 아이별로 볼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내역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초등학교 입학 전 필수 예방접종 4가지를 접종완료하였는지 차수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록이 누락된 경우에는 접종기관에 전화로 문의하여 보시길 바랍니다.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서울시 방과후 초등돌봄시설

(1) 우리동네키움센터란?

 서울시 방과후 초등돌봄시설 ‘우리동네키움센터’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우리동네키움포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집, 학교에서 10분거리에 위치하는 ‘우리동네키움센터는 초등학생이면 누구나 원하는 시간에 이용할 수 있는 놀이와 쉼이 있는 공간입니다. 

우리동네 키움센터 알아보기🔍

(2) 이용시간 

▶학기중 13:00~19:00

▶ 방학중 09:00~18:00

(3) 서비스 제공 내용

간식,저녁 제공: 센터에서 간식은 모두 제공하며 저녁식사는 센터별 여건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이용전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이용료: 무료~ 최대5만원 범위 이내이며, 활동에 필요한 재료비나 프로그램비, 간식비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해당 자치구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출결관리: 키움센터에 등원/하원 시 출결관리시스템으로 아동 출결관리가 되며 보호자의 휴대폰으로 안내문자가 발송됩니다. 

④ 방과 후나 학원 수업 사이사이에 자유롭게 키움센터에 출입하여 돌봄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숙제도 하고 놀이도하고 쉬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