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증 발급대상, 발급방법, 혜택, 사용 팁

청소년증 발급대상, 발급방법, 혜택, 사용 팁

초등학생인 아이가 자격증 시험을 보러가게 되어 신분확인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은 주민등록등본으로 신분확인을 했는데 3개월마다 새로 출력해야 되서 번거로웠는데요. 어른의 경우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보여주면 되지만, 초등학생 아이는 신분증이 따로 없다보니 대체할만한 신분확인 수단을 찾는 도중 청소년증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알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처럼 초등학교 3학년 자녀는 청소년증을 발급할 수 없다고 생각하셨던 분들은 새로 청소년증을 발급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청소년증이란?

청소년증 발급대상, 발급방법, 혜택, 사용 팁

청소년증은 청소년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청소년 신분증입니다. 수능시험, 검정고시, 운전면허시험, 자격증 시험, 은행 등에서도 공적 신분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청소년 우대증표로써 교통시설, 문화시설, 여가시설 등에서 이용료 면제 또는 할인 증표로도 사용이 가능해서 편리합니다.

발급대상

청소년증은 만 9세~ 18세 이하 청소년에 해당하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이라는 단어때문에 초등학생은 발급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셨을 텐데, 만9세인 초등학교 3학년부터 발급을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이 아니어도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방법

청소년증 발급대상, 발급방법, 혜택, 사용 팁

청소년증은 방문신청 또는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발급비용은 무료입니다.

(1) 방문신청

청소년증을 신규발급 하는 경우 근처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셔야 합니다. 주민센터는 주소지와 관계 없이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청소년 본인 신청시 준비물은 청소년증 발급신청서 ( 해당기관에 비치됨), 반명함판 사진 1매 입니다. 기존에는 3cm x 4cm 사진을 제출해야 했지만 여권 주민등록증 등 타 신분증 신청 시 필요한 3.5cm x 4.5cm 로 사진의 규격을 통일 하였습니다. 올해 2024년 부터 개정된 사항이기 때문에 신청할 주민센터에 미리 전화로 확인 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증명사진은 요즘은 집에서 핸드폰으로 찍고 인화해서 ‘반나절‘안에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있어 편리합니다. 청소년증을 빠르게 발급 받기 원하시면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청소년 사진 1매, 대리인 신분증, 대리를 증명할 수 있는 아래 서류 중 하나(주소지가 같은 경우 제출 생략) 를 지참하여 방문하셔야 합니다.

  • 대리인 신분증
  • 주민등록등본
  • 기본 증명서
  • 법원 결정문

(2) 인터넷 신청

복지로 홈페이지에서도 인터넷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청소년증 인터넷 신청은 청소년 본인이 재발급 하려는 경우나 분실 및 분실 철회 신고시에만 가능합니다.

신규 발급의 경우 방문신청만 가능하며, 청소년 본인의 공인인증서가 없으면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3) 발급 기간

발급기간은 보통 3주에서 1달정도 걸리기 때문에 급하게 필요하신 분들은 미리 신청해두시길 바랍니다. 카드발급조회는 아래버튼을 눌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당장 급하게 청소년 신분증이 필요하다면 사진을 2장 가지고 가서 임시발급증을 발급 받으셔도 됩니다.

(4)수령방법

카드발급이 완료되면 방문수령과 등기 수령중에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등기수령의 경우 등기우편료는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혜택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교통시설, 궁, 능, 박물관, 공원, 공연장의 시설에서 이용료 면제 또는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교통카드는 발급 후 반드시 편의점에 가서 생년월일을 등록하셔야 청소년 요금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등록하지 않으면 성인요금 내야함)

주의사항

청소년증은 다른사람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청소년증의 유효기간은 19세 생일 전날까지 입니다.

발급 팁

청소년증의 기능이 신분확인용이기 때문에 중학생 아이들의 경우 학생증으로 신분증이 대체됩니다. 다만 초등학교 3학년~6학년은 신분증이 따로 없기 때문에 청소년증을 발급받아두면 미성년자 본인확인 시 매우 편리합니다.

오늘은 청소년증 발급대상, 발급방법, 혜택, 사용 팁을 정리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