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안검내반 수술비 보험 청구 지급액

유아 안검내반 수술비 보험 청구 지급액

 

 유아 안검내반 수술을 앞두셨다면 수술비용과 보험적용여부, 보험청구 지급액에 대해 궁금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전 포스팅에서 설명드린 대로 저희 아이는 7세에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서 안검내반 수술을 진행하였고, 당일 수술-입원-퇴원을 한 케이스입니다.

유아 안검내반 수술 후기 -신촌 세브란스

 제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유아 안검내반 수술의 총 수술 비용과, 보험 청구하는 법, 지급액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유아 수술인 만큼 태어나기 전에 미리 가입해 둔 태아보험이 있으신 분들은 보험적용이 가능하므로 보험금 청구부터 지급까지의 내용을 한 번에 확인하시고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수술비용, 보험

(1) 총비용

저희는 신촌 세브란스에서 유아 안검내반 수술을 진행하였고 안검내반 수술 총비용은 총 11만 6천 원이 나왔습니다. 병원 진료비 총액은 수술비, 주사비, 약제비 모두 포함 100만 원 넘게 나왔지만 대부분이 공단부담금이므로 실제 납부금액은 11만 6천 원입니다. 그리고 수술 전 검사로는 대략 55,000원을, 수술 일주일 후 병원에 재방문하여 외래진료비 49,000원를 지출하였습니다. 

(2) 보험 적용 여부

안검내반 수술은 실비 보험적용이 가능한 질병에 해당됩니다. 보험금의 경우 내가 제대로 알면 알수록 제대로 보상받을 수 있으므로 아래 서류를 잘 챙기셔서 보상받으시길 바랍니다. 해당 질병분류코드는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보상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안검내반 및 속눈썹증 H02.0 ➡️질병수술비 +실손의료비

▶️ 선천성 안검내반(하안검 양안) Q10.2 ➡️선천이상 수술비 + 실손의료비

 요즘 아이가 태어나기 전 태아보험에 많이 가입하시는데요. 태아보험에 가입하셨다면 선천성 진단코드  Q10.2로 받으시는 것이 최대로 지급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선천이상의 수술비는 태어날 때부터 갖고 태어난 질병에 대한 보상이므로, 선천성 안검내반 Q10.2로 진단받고 수술을 하는 경우 선천이상 수술비보장 특약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양쪽눈을 모두 수술하였다고 하여  2번 지급은 아니고 수술 1회당으로 지급받습니다. 

태아보험에 가입하지 않으셨거나 선천이상 특약이 없으신 경우 안검내반 및 속눈썹증 H02.0 질병 분류코드로 보험금 청구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보험가입자가 일일이 찾아서 보험급 지급여부를 알아내기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질병분류 코드를 서류와 함께 제출하시면 보험금지급 심사 담당자가 친절한 설명과 함께 안내해 드립니다.  보통 외모개선 목적의 치료가 아닌 안검내반 등의 치료를 위한 시력개선 목적의 수술은 대부분 보상이 가능합니다. 

(3) 보험 서류

병원에 방문하시기 전에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가입한 보험사 어플에 로그인하여 미리 청구내용을 입력해 보는 것입니다. 보험사별로 안내서류가 자세하게 나와있으므로 안내서류를 캡처하여 병원에 말씀드려 정확한 서류를 보험사에 제출하면 보험금을 빠르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사에 미리 전화로 문의해도 질병코드, 준비서류, 필수기재사항 등을 상세히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안검내반 수술 시 의사 선생님께서 상안검, 하안검, 양안이라고 적어주시면 보험금 청구 시 더욱 유리합니다.  

또한 유아 안검내반은 선천상 이상 질병에 해당하므로 내가 가입한 보험내용에 선천성에 관련된 보장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병원 측에 꼭 Q코드로 발급해 달라고 미리 말을 해두어야 합니다. 보험청구 시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진료비 세부내역서

2. 입퇴원 진료비 영수증

3. 처방전( 질병분류코드 포함)

4. 처방 시 약제비 영수증

5. 수술확인서 또는 진단서 중 택 1(진단명, 수술명, 수술일자 포함되어야 함)

 

(4) 보험금 청구

 보험금 청구는 편의를 위해 현대해상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현대해상이 아니더라도 각자 가입하신 보험사 어플에서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우선 현대해상 어플을 다운로드하여서 인증서 로그인을 한 후 질병/상해 보험금 청구를 클릭합니다. 

유아 안검내반 수술비 보험 청구 지급액유아 안검내반 수술비 보험 청구 지급액

 다음페이지로 넘어가면 청구대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우리가 가입한 보험이 태아보험이므로 청구대상을 “본인 외”로 선택, “본인이 친권자로 등록된 경우”로 선택합니다. 즉 청구하는 사람은 본인이고 치료받은 사람은 자녀의 이름으로 확인이 되면 다음을 눌러 이동합니다.

 

유아 안검내반 수술비 보험 청구 지급액유아 안검내반 수술비 보험 청구 지급액

  약관에 전체동의를 눌러서 다음으로 이동하여 본격적으로 청구내용을 입력 시면 됩니다. 사고유형은 ‘질병’을 선택하고 내원일/사고내용/치료받은 병원을 차례로 입력합니다. 

(5) 보험금 지급액

요새는 어플로 청군과 보험금지급이 간단히 이루어집니다. 정확한 서류와 필수기재사항을 빠트리지 않으셨다면 당일이나 바로 다음날 보험금 지급이 가능합니다.

  저는 보험금 지급액 내용을 보니 질병입원실손의료로 제가 실제 지출한 수술비(11만 6천 원)의 90%에 해당되는 104,400원을 지급받았습니다. 상세조회내역을 누르면 지급액 세부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저 또한 수술비 이외에 질병통원실손의료 46,400원, 1일 이상 질병입원급여금으로 30,000원을 지급받아 총 181,052원의 지급액을 보상받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유아 안검내반 수술비 보험 청구 지급액

 오늘은 유아 안검내반 수술 보험금 청구하고 지급받는 내용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아이가 아프지 않고 성장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만약을 대비하여 들어둔 보험이 내가 잘 이용하는 만큼 큰 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제대로 청구하셔서 최대로 보상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