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 확인서, 지원내용, 만기해지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 확인서, 지원내용, 만기해지

 

요즘 군인들 월급이 계속 오르는 추세이기 때문에 잘 모으면 제대 후 큰 목돈을 마련하여 사회로 나가실 수 있습니다. 시중 은행의 일반 예금을 이용하시기보다, 장병내일준비적금상품을 활용하셔서 목돈을 모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은 군인으로 복무기간 중 18개월 동안 월 최대 40만 원씩 저축하면 만기 시에 1,289만 원이라는 큰 목돈을 마련하실 수 있어 소개해 드리니 꼭 가입하셔서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장병내일준비적금은 병무청, 국방부, 법무부, 은행연합회, 시중은행의 업무협약으로 출시된 고금리 자율적립식 적금 상품입니다. 가입기간은 의무복무 기간 내 최소 6개월~ 최대 24개월이며 은행별 월 20만 원 개인별 최대 월 40만 원 이내로 납입할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

장병내일준비적금의 지원내용은 크게 은행 우대이율, 정부지원이자, 정부 매칭지원금, 비과세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4가지 지원내용을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은행이자

 연 3~ 5.4%의 은행이자를 지급합니다.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우대금리가 추가로 적용되어 최대 5프로대 이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금리와 우대금리는 은행별로 다르게 제공되므로 직접 확인하셔야 합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은행별 금리비교는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 확인서, 지원내용, 만기해지

(2) 정부지원 이자

장병내일준비적금은 위 은행이자에 추가로 정부의 이자지원금 1%를 지원합니다. 

 

(3) 매칭지원금 ( 원리금의 71% 지원 ) 

 

장병내일준비적금을 만기 해지할 시, 국방부와 병무청에서 계좌로 저축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의 71%를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만기 원리금이 750만 원인 경우 약 250만 원의 매칭지원금이 지급되어 총 1000만 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비과세 혜택 

 장병내일준비적금의 이자소득은 전액 비과세가 적용됩니다. 시중은행이 15.4%의 이자소득세를 내야 하는 것을 고려한다면 비과세 혜택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4가지 지원혜택을 쉽게 예로 들어 정리해 보겠습니다. 18개월 군 복무 중인 육군이 매월 40만 원 은행 두 곳에 은행이율 5%로 가입하였다고 가정하였습니다.

 이 군인의 납입원금은  40만 원 X 18개월 = 총 720만 원이며, 원금에 따른 지원 혜택은 정부지원이자 1% 57,000원, 은행이자 5% 285,000원, 정부매칭 지원금 원리금의 71% 5,355,000원이 됩니다. 따라서 만기 해지 시 18개월 후에 나의 원금 720만 원에 지원혜택을 더하여 총 12,897,000원이라는 목돈을 마련할 수 있게 됩니다. 

 

가입방법

(1) 가입대상

 장병 내일준비적금은 다른 정부지원정책들과는 다르게 소득 및 자산요건이 없습니다.

 

 가입대상은 현역병, 상근예비역, 사회복무요원,  의무경찰, 해양의무경찰, 의무소방원, 대체복무요원이라면 누구나 장병내일준비적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단, 가입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이므로 잔여 복무 기간이 6개월 1일 이상 남아있어야 합니다.  

 

📌가입 제외대상 

직전 3년간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 (이자소득 2천만 원 이상)는 가입제외대상입니다. 

 

(2) 가입하기

 소속기관으로부터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 확인서를 발급받아 신병교육기관 현장 또는 은행에서 가입합니다. 신병 훈련소에서 가입하지 못한 경우 자대 배치 후 외출, 외박, 휴가 등으로 외부 은행에서 가입이 가능하며 가족의 대리신청도 가능합니다. 단, 가입자격확인서를 반드시 발급받아서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3) 가입자격확인서 발급

구분발급신청방법
현역병, 상근예비역국방부▶ 인사실무자에 의해 일괄 발급 후 개인지급
사회복무요원병무청▶온라인신청 사회복무포털 바로가기›››
의무경찰경찰청▶본인 복무 중인 의경부대 행정반에 방문하여 신청
해양의무경찰해양경찰청▶본인 소속 해양경찰관서 의경지도관에게 신청 
의무소방원소방청▶본인 소속 소방관서 의무소방담당자에게 신청 
대체복무요원법무부 해당복무기관▶본인이 소속 복무기관 담당자에게 신청하여 직접 수령

 

(4) 준비물 

 

아래 준비물을 확인 후 준비하셔서 은행 영업점에 방문하여 접수합니다. 

 

  1. 병사 본인 신분증
  2. 가입자격확인

 

<대리신청 시 준비물>

  1. 병사 본인 및 대리인의 신분증
  2. 가족관계확인서
  3. 병사 본인이 작성한 위임장 및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 확인서 

 

(5) 장병내일준비적금 취급 은행

 장병내일준비적금 취급은행입니다. 링크로 들어가셔서 각 은행별 장병내일준비적금 상품 상세정보 내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KB국민은행📌신한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
📌NH농협은행📌IBK기업은행📌대구은행📌부산은행
📌광주은행📌전북은행📌경남은행📌제주은행
📌SH수협은행📌우정사업본부  

 

 만기 해지

만기일이 다가오면 신분증과 필요서류를 지참하여 은행에서 적립금액과 이자, 1% 이자지원금, 매칭지원금지급을 신청합니다. 매칭지원금은 정부가 직접 지급하므로 최대 3개월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만기 해지 시 필요서류는 전역일이 명기된 확인서의 원본 제출이 필요합니다.  

 

  1. 전역증
  2. 병역증
  3. 병적증명서
  4. 대체복무요원 복무사실 확인서

 

2023년 장병 계급별 월급

 

장병내일준비적금은 대부분 군인 월급으로 납입하게 됩니다. 2024년 기준 병장 월급은 125만 원이며 앞으로 2025년에는 150만 원까지 인상할 예정입니다. 장병 계급별 월급을 확인하시고 장병내일준비적금으로 목돈 마련 계획을 미리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 확인서&#44; 지원내용&#44; 만기해지

 

오늘은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 확인서, 지원내용, 만기해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