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곡소사선 개통, 노선도, 배차간격 시간

대곡소사선 개통, 노선도, 배차간격 시간

 수도권 서북부 철도망인 서해선 대곡~소사 구간이 7월 1일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동안 경기서부권은 가까운 거리임에도 열차가 없어 멀리 돌아가는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이번 연장으로 인해 대곡에서 김포공항까지의 통행시간이 40분에서 9분으로 대폭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7월부터 운행하는 대곡소사선 노선도, 배차간격, 대곡소사선 연장 효과를 총 정리 해드립니다. 

대곡소사선 노선도

 대곡소사선은 고양 대곡역에서 능곡역을 거쳐 한강을 건너 김포공항역, 원종역, 부천종합운동장역, 부천 소사역 총 6개 역을 포함하는 노선입니다. 즉, 고양시 – 부천- 시흥 안산 등 경기 서부 지역을 남북으로 잇는 전철입니다. 

대곡소사선 개통, 노선도, 배차간격 시간
대곡소사선 역환승노선
대곡역경의중앙선, 3호선
능곡역경의중앙선
김포공항역5호선, 9호선, 인천국제공항철도, 김포도시철도
원종역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
소사역1호선, 서해선 

배차간격

 

대곡소사선이 개통되면 차량이 10개 추가 투입되어 기존 평일 배차간격 15분에서 최대 평일 7분까지 단축 운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첫차는 오전 5시, 막차는 오후 11시 30분으로 정해졌습니다. 

  • 출퇴근 시 배차간격: 대곡소사선 10분 ~ 13분, 서해선 7분
  • 그 외 배차간격: 대곡소사선 20분, 서해선 15분 

 

정확한 열차 시간표는 추후 업데이트 예정이라고 하니 ✅서해철도 주식회사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곡소사선 개통 효과

대곡소사선 개통, 노선도, 배차간격 시간

 대곡소사선 대곡~소사 구간이 개통되면 경기도 서부권 접근성이 개선되어 지역 간 이동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대곡~ 소사: 1시간  >>> 20분 
  • 소사 ~ 김포공항:  54분 >>> 10분

대곡소사선 요금 

아직 대곡소사선 요금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서해선 기본요금과 동일한 1250원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환승할 경우에는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가 적용되어 이동거리만큼 추가요금이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곡소사선 요금 확인 ››

대곡소사선 일산역 연장 

대곡소사선은  8월 말부터 일산역 구간까지 연장 운행할 예정입니다. 당초 대곡역까지 연결되는 서해선은 기존 경의중앙선 선로를 이용하여 일산역까지 연장되는 것인데요. 

 해당 연장구간은 대곡- 곡산- 백마- 풍산-일산역 구간이며 일산 주민들은  8월부터 대곡소사선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곡소사선 일산역 구간 연장으로 고양시에서 경기 서남부 쪽으로 출퇴근하는 시간이 대폭 줄어드는 등 안산, 시흥, 부천, 고양지역의 주민들에게 새로운 생활권이 활짝 열립니다. 

  • 고양~ 강남: 1시간 10분  >>> 40분 
  • 소사 ~ 김포공항:  54분 >>> 10분

 더 나아가 경기 서부권 뿐만아니라, 경기도에서 서울의 접근성도 크게 개선됩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는 일산에서 김포까지 50분이 걸렸다면, 연장 후에는 김포공항까지 19분 만에 이동하여 5호선과 9호선을 이용하여 서울 강남권까지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게다가 내년 하반기에는 GTX-운정~서울역 구간도 개통 예정이라 출퇴근 시간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이후에는 파주 운정역까지 연장하여 탄현역에서 서해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국토부와 협의 중입니다.  

김포공항역 입구, 혼잡도

 현재 대곡소사선 김포공항역은 시설 점검만 마무리 하면 언제든 개통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이미 영업 시험운전이 끝난 상태이고 운전원들도 운행준비에 한창입니다.

 대곡소사선 김포공항역에는 지상에 별도에 출입구는 없습니다. 따라서 대곡소사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지하 1층부터 대곡소사선 진출입이 가능합니다. 

대곡소사선 개통, 노선도, 배차간격 시간대곡소사선 개통, 노선도, 배차간격 시간

 반면, 7월 1일 대곡소사선이 개통되면 가장 높은 혼잡도가 예상되는 곳도 김포공항역입니다. 특히 9호선 김포공항역 급행열차의 혼잡도는 현재 197%에 달하는데 대곡소사선이 개통 후 219%의 혼잡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어 대비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현재 서울시와 국토교통부에서도 이와같은 문제점을 인식하여 9호선을 추가투입하거나 급행열차 일반열차의 비율을 조절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대곡소사선 개통, 노선도, 배차간격 시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