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예비소집일

초등학교 예비소집일

 온라인 취학통지서를 발급받고 예비소집일을 확인하신 분들도 계시지만, 예비소집일이 적혀있지 않은 학교도 있을 텐데요. 이런 경우 온라인 발급기간이 끝난 후 인편으로 받은 통지서나 해당 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학교 예비소집일 안내는 보통 초등학교 입학절차는 12월경에 취학통지서를 받고, 1월 중에 예비소집을 하고 2월경 반배정을 합니다.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1. 예비소집일 꼭 참석해야 하나요?

 초등학교 예비소집의 목적은 단순히 아이가 입학할 초등학교를 구경하고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라기보다는, 부모가 의무취학 여부를 제대로 이행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입니다. 아동학대와 방임이 사회적 문제가 되면서 아이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양육되어 초등 입학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아이와 함께 참석하셔야 합니다. (학교에 따라 다른 경우도 있으니 해당 학교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아이가 동행하지 않는경우 아이의 행방을 묻는 영상전화가 갈 수 있습니다.   만일 이 시기에 해외로 나가 있거나 나갈 예정인 경우 동사무소나 예비소집 학교로 상황을 꼭 전달합니다.

2. 예비소집 당일은 뭘 하나요? 

 예비소집일은 보통 1월초에 진행됩니다. 당일에 전체 인원이 모이는지, 같은 날이라도 시간별로 나누어 공지가 되어있는지를 확인하여 참석합니다.

 보통 예비소집일에 교과서, 교실, 반배정, 번호 부여 등을 전부 알려주는 날이라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내용은 아이가 입학 후에 안내하는 것이고, 예비소집일 당일은 해당 아동 보호자의 주소와 연락처를 확인 후 준비물로 취학통지서를 제출하고, 입학안내 서류, 방과 후 수업 신청서, 돌봄 안내 서류 등 필요서류를 받아서 오는 걸로 간단히 끝납니다.  소요시간은 10분~15분 정도 걸릴 수 있겠습니다. 

3. 반배정은 언제?

 예비소집일을 통해 학생수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1월 말에 초등 학급 수가 결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부모님과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반배정은 1월중에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반배정은 빠르면 2월 초에 가능합니다. 신입생은 사립, 대안학교, 국제학교, 해외 등의 변수가 계속되어 입학 2-3일 전에 반배정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반배정은 홈페이지에 공지하거나 학교에서 이용 중인 👉E-알리미 어플 등으로 알림을 보내줍니다. 

초등학교 배정 전입신고

4. 예비소집일에 참석 불가할 경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정상 부모님 모두 참석이 불가한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학교에 따라 1차 2차 예비소집일을 나누어 진행하기도 합니다. 둘 중 가능한 날짜에 가셔서 예비소집을 하고 오시면 됩니다. 하지만 2차 때 간다고 하더라도 돌봄 신청하려면 서류 접수기간이 있어서 서류를 예비소집일에 미리 받아서 접수해야 하기 때문에 2차로 가시거나 다른 시간에 방문하실 분들은 미리 학교에 전화하여 돌봄 신청 접수기간을 물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저히 날짜와 시간을 학교 예비소집일 일정에 맞출 수 없으신 분들은 해당학교에 따로 문의하여 시간을 조정하셔서 참석하시면 됩니다. 

5. 돌봄교실 신청하기

 예비소집일 당일 돌봄 교실 신청서류를 받고, 내용과 신청기간을 확인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초등 돌봄 교실은 학교마다 운영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예비소집일 날 나눠주는 “돌봄 교실 신청서류”를 꼼꼼히 보시돼, 돌봄 교실 신청에 대해 많이 하시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리해 봤습니다.

(1) 돌봄교실이란?

 아이들이 정규 수업 시간이 끝난 후 돌봄 교실로 이동하여 독서, 그림그리기, 만들기 등을 하며 생활합니다. 돌봄 프로그램이 지루하거나 아이가 무언가 배우고 싶어하면 원하는 방과 후 수업을 듣고 오후 늦게 돌봄교실로 가는 것도 좋습니다. 돌봄 교실은 보통 5시까지 운영합니다.

 아침에 운영하는 돌봄 교실이 있는 곳도 있어서 오전 8시에 일찍 등교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늘봄학교 뜻, 늘봄학교 시범대상 학교 검색 ››

(2) 돌봄 교실은 신청하면 다 되나요?

보통 돌봄은 1순위가 맞벌이, 다자녀, 한부모가정입니다.  신청자가 많으면 학교에 따라 추첨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맞벌이이신 분들은 거의 신청이 되지만, 12월 말 서류제출기간을 꼭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방학 동안은 어떻게 운영하나요?

방학이 일주일 정도이고 이 기간이 지나면 평소와 같이 운영합니다. 일주일 동안은 아이를 돌봐줄 보호자를 따로 구하시거나 휴가를 내셔야 합니다. 또한 방학 동안에 급식 간식이 안 나오는 곳도 있기 때문에 챙겨 보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등학교 예비소집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