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직장인들은 월급의 일정 부분, 개인사업자 분들은 소득의 큰 비율만큼을 국민연금으로 꼬박꼬박 납부하셨을 텐데요. 최근 국민연금이 고갈된다는 뉴스를 접할 때마다 국민연금을 계속 유지해야 하는지, 노후에 연금을 충분히 받을 수 있을지 불안합니다. 오늘은 국민연금이 정말 안전한지, 예상수령액은 어느 정도 일지, 예상수령액을 늘리는 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정말 고갈되나? 

 

 국민연금은 내가 따로 노후 연금을 들지 않아도 나라에서 책임지고 관리하니 떼일일도 없다고 생각하여 아낌없이 투자했는데 국민연금의 재정이 고갈되어 연급수급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강제 연금이라 갑자기 안 낼 수도 없고 지금까지 내온 것이 아깝기도 하고 앞으로 낼 돈은 버리는 돈이 된다고 생각하면 아찔해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연금을 믿고 계속 납입해도 좋은 이유 3가지를 알려드립니다.

 

나라에서 보장하는 사회보장제도

 

 국민연금은 국민들의 생활을 요람에서 무덤까지 지켜주고자하는 사회보장제도 중 가장 대표적인 제도로써, 선진국일수록 국가의 주도 아래 국민연금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강제적 연금이기 때문에 납부된 국민연금은 국가가 잘 운영하여 국민들이 노령, 장애, 사망 등으로 소득생활을 할 수 없을 때 기본적인 생활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지급되어야 합니다. 

 

실제로 정부에서는 5년에 한번씩 재정계산을 통해 기금 소진이 되지 않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에 대한 어두운 전망에 대하여 정부는 국가가 최종적으로 지급을 보장하기 때문에 국가가 존속하는 한 국민연금은 반드시 지급될 것이라고 확언하였습니다. 실제로 전 세계적으로 공적 연금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나라들 중에 연금 지급을 중단한 사례는 단 한건도 없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vs 개인연금

 

 국민연금은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지급하기 때문에 개인연금과 비교했을 때 나중에 더 많은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 30세의 가입자가 20년간  매달 12만 원씩 연금보험료를 낸 경우 노후에 받을 수 있는 돈은 국민연금이 56만 원~60만 원가량이 많습니다. 개인연금은 약정한 명목금액만을 지급하는 반면 국민연금은 물가상승에 따라 실질 수령 연금액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약정기간에만 연금을 지급하는 개인연금과는 달리 국민연금은 가입자가 사망할 때까지 지급합니다.

 

노후를 위한 최저생활비

 국민연금을 노후를 위한 안전한 투자처라고 생각하여 꾸준히 납입한다면 노후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납입하는 것을 노후준비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생각보다 노후에 예상 수령액은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국민연금은 은퇴 후에 내가 원하는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최저생활비라고 생각하시고 저축, 연금보험, 다른 소득원 만들기 등 다양한 시도로 노후를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검색엔진 포털사이트에서 국민연금공단 을 검색하여 “내 연금 알아보기”를 눌러 들어가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이동하시면 됩니다.

🔔내 연금 알아보기 ››

 

 인증없이 간단하게 알아보는 방법과 인증하고 예상수령액을 확인해보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실제 가입이력을 기초로 한 보다 정확한 예상연금액은 전자인증을 하신 후 확인하시는 것이 정확합니다.  저는 인증을 하고 확인해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예상연금액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중앙노후준비지원센터 사용자 통합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간편 인증, 공인인증서, 카카오페이 인증서 중 선택하여 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몇 초 기다리시면 예상 노령연금액표가 뜹니다. 예상연금액은 현재가치, 미래가치( 물가상승률 반영)으로 구분하여 세전 금액 세후 금액으로 나옵니다. 저는 미래가치 예상연금액은 최저(3.3%)로 반영하여 확인해 보았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예상 월액표보는 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볼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은 ‘국민연금 예상 월액 표’를 참고하는 것입니다. 국민연금 예상 월액 표란 나의 소득과 보험료를 기준으로 납입기간에 따른 연금 수령액을 간단히 알 수 있는 표입니다. 

 예를 들어서 월급 250만원인 경우 225,000원(본인+회사)의 연금보험료를 내고 있을 것이며 10년 납입시 월 260,800원, 20년 납입 시 월 512,790원, 30년 납입 시 월 764,770 원울 지급받게 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아래 엑셀표에서 자신의 정확한 소득과 보험료를 확인하시고 납입기간에 따른 예상수령액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늘리기 TIP

 

60세 이후 임의계속가입으로 가입기간 늘리기

 국민연금은 ‘가입기간’과 가입기간 중 ‘월 소득액’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노후에 연금을 받기 위한 최소 가입기간은 10년이고 20년은 채워야 노후에 실질적으로 보탬이 되는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60세가 되어서도 가입기간을 연장하여 연금수령액을 늘리는 것이 임의계속 가입인데요. 국민연금 가입연령이 지나도 가입을 원하는 사람이 많아져 50만 명이 넘어서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가입기간을 늘린만큼 수령액이 얼마나 늘어나길래 가입 연장까지 하려고 하는지 궁금해 알아봤습니다.  국민연금공단 발표에 따르면 2019년 6월 기준 연금수급자들은 평균 52만 3000원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20년 이상 가입 수급자의 연금액은 92만 6000원까지 거의 두배 가까이 올라가고 30년 이상 가입 수급자는 127만 원까지 올라간다고 합니다. 가입기간이 늘어날 수록 생각보다 수령액이 크게 늘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업주부도 가입할 수 있어요

 소득활동이 없는 전업주부의 경우라고 할지라도 별도로 신청하여 임의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임의가입은 사업장가입자, 지역가입자가 될 수 없는 분들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험료 납부의 기준이 되는 소득이 없기 때문에 지역가입자 중위소득(100만 원)에 보험료율 9%를 적용하여 9만 원을 냅니다. 부부가 함께 가입하여 노후에 연금을 각자 받는다면 훨씬 풍족한 생활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