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무릎인공관절 수술 지원대상, 신청방법, 지급절차

노인 무릎인공관절 수술 지원대상, 신청방법, 지급절차

 나이가 들면서 가장 먼저 약해지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관절입니다. 대부분의 노인분들이 관절염을 경험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하지만 관절의 통증이 매우 심하고 보행에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제적인 이유로 수술을 받지 못해 고통받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런 분들을 돕기 위해 정부가 노인 무릎인공관절 수술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급자에 해당되진 않지만 바로 그 위의 계층으로 잠재적 빈곤층인 차상위계층을 돕는 정부지원정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차상위계층 조건, 혜택에 대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먼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차상위계층 조건 혜택, 신청하기 ››

지원대상

 신청일 기준 만 60세 이상 건강보험급여 ‘인공관절치환술 슬관절’ 인정기준에 준하는 질환자라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나이와 질환명이 일치한다고 하더라도 누구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기초생활대상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에 해당하여야 합니다. 

신청방법

▶ 먼저 수술하는 본인이 수술 전 시 군구 보건소에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하여야 합니다. 전국 보건소에서 연중 수시로 접수를 받으며 무릎관절수술 지원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준비해 가시면 됩니다. 

▶▶▶우리동네 보건프로그램 찾기 ◀◀

수술지원신청서 다운로드하기⬇️

※구비서류(모든 서류는 최근 1개월 이내로 발급)

-무릎관절증 의료지원 신청서

-수술할 병원의 진단서 1부 (수술명 기재) 진료의뢰서 불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증명서 1부

 ▶ 본인이 신청하지 못하더라도 본인 외 가족, 관계인, 주민센터 공무원 등이 보건소에 대리 신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노인 무릎 인공관절 수술 지원사업은 예산이 소진되면 종료되며 현재시각 기준 신청 접수현황과 접수자 명단을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노인의료나눔재단노인의료나눔재단신청 접수자 명단입니다.

지급절차

1. 신청을 완료하면 보건소는 노인의료 나눔 재단과 지원대상자 적격자를 심사한 후 신청자에게 지원가능여부를 1개월 이내에 통보해 줍니다.

2. 통보를 받은 신청자는 통보받은 후 3개월 안에 수술을 진행합니다.

3. 수술을 실시한 의료기관에서는 아래 서류를 갖추어 재단에 수술 의료비를 청구하고 재단은 접수한 달부터 다음 달 10일까지 의료기관 은행계좌로 송금하여 줍니다. 

– 무릎관절수술비 본인부담금 청구서

– 전산출력된 진료비 내역서

– 통장사본

오늘은 노인 무릎 인공관절 지원사업의 지원대상, 신청방법, 지급절차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그밖에 노인 무릎인공관절 수술지원 관련 상담문의는 노인의료 나눔 재단 02-711-6599로 오전 9시~오후 5시까지 전화로 하시길 바랍니다. (토, 일, 공휴일 휴무)

 

오늘은 노인 무릎인공관절 수술 지원대상, 신청방법, 지급절차를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