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돋이 명소 추천 TOP 8, 축제 여는 곳

해돋이 명소 추천 TOP 8

 

어느덧 시간이 빠르게 흘러 2022년 한 해도 저물어 갑니다. 매일 떠오르는 태양이지만 새해에 떠오르는 태양만큼은 놓치지 않고 싶습니다. 새해일출을 보며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는 힘을 얻고 가족과 주변 사람들의 행복도 함께 빌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런 의미에서 우리나라에서 일출 명소로 유명한 곳 8곳을 소개해드리니, 사랑하는 분들과 함께 2023년 새해 기억에 남을 일출 관람이 되시길 바랍니다.

1. 주요명소 새해 일출시각

힘들게 일출명소를 찾아갔는데 일출시각을 착각하여 결국 일출을 보지 못하고 헛걸음하신 경험이 다들 한 번쯤 있으시죠? 그렇기 때문에 일출명소를 알아보기 전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이 “새해 일출 시각”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아래 KASI 한국 천문연구원 천문우주지식정보(천문우주지식포털)에 들어가셔서 주요 명소 새해 일출/일몰 시각을 먼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 2023년 신년 해돋이 특별열차 여행

해돋이 명소 추천 TOP 8

 일출 명소를 알려드리기 전에 특별한 일출여행을 계획하시고 계시는 분들은 무박 2일로 가는 열차여행을 예약하시면 좋을 거 같아 소개해드립니다. 위의 사이트에서 신년 열차상품을 검색하시면 여러 열차여행 상품이 나오는데 그중에서도 “정동진 신년 일출 상품“을 추천드립니다.
기차여행을 하면서 국내 최고 해돋이 명소인 정동진에서 새해맞이 카운트다운과 해맞이를 동시에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정동진 해돋이 시각은 7시 40분으로 예상되고 12월 31일 토요일 23시 출발하여 1월 1일 일요일 18시에 도착이 가능합니다. 300명 제한 인원이 있어 조기마감이 예상되오니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빠르게 예약하시길 바랍니다.
그동안 코로나로 제한되었던 열차여행이 재개 되어 한동안 정동진역에서 할 수 없었던 특별한 일출 여행이 될 것입니다.

3. 전국 일출 명소 TOP 8

1. 강원 강릉, 정동진

 

모래시계 공원 📌

안내 및 문의033-640-5530, 5913
홈페이지👉https://www.gn.go.kr/tour/index.do

동해안 최고의 해넘이 해맞이 장소로 유명한 정동진은 해마다 해돋이 관광객과 시민들의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동해의 넓은 바다에서 새해의 ‘일출’을 보는 것은 두고두고 기억에 남을 경험입니다.

 이번에 동해안의 대표 해맞이 명소인 정동진 모래시계 공원에서 해넘이 해맞이 행사를 개최하고 새해 카우트다운 행사, 불꽃놀이를 펼칩니다.

해돋이 명소 추천 TOP 8

이번에 정동진에서는 새해 기원과 새출발을 다짐하는 “정동진 해맞이 축제”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정동진 해맞이 축제는 12월 31일과 1월 1일 양일간 모래시계 회전식과 함께 불꽃놀이로 희망의 새해를 열며, 초청가수 공연, 관광객 주민 노래자랑, 장터도 성대하게 열릴 예정입니다.

해돋이 명소 추천 TOP 8해돋이 명소 추천 TOP 8

2. 울산 울주군, 간절곶

간절곶 등대 📌

안내 및 문의052-204-0313
홈페이지👉http://www.ulju.ulsan.kr

간절곶은 한반도 육지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으로 울산광역시 울주군 일원에서 돌출한 곶입니다. 간절은 먼 바다에서 바라보면 긴 대나무 장대처럼 보인다고 하여 유래된 지명입니다. 이번 31일부터 새해 첫날까지 해맞이 행사가 열립니다. 행사는 영화 감상, 소망 복주머니 등으로 진행되명 새해 당일 따뜻한 떡국과 음료를 제공합니다. 

새해 매년 축제마다 10만 명 이상의 관광객들이 찾아와 간절곶 수평선 너머 붉은 태양이 떠오르는 모습을 보고 탄성을 지르거나 감동에 젖습니다. 이 근처의 진하해수욕장, 서생포 왜성과 함께 새로운 명소로 인기를 얻고 있어 관광객들이 많이 찾습니다.

해돋이 명소 추천 TOP 8
해돋이 명소 추천 TOP 8

3. 제주, 성산 일출봉

성산 일출봉 📌

문의 및 안내064-783-0959
홈페이지👉www.visitjeju.net/u/949

성산 일출봉은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성산리에 있는 산입니다. 신이 빚어놓은 듯한 성산일출봉의 일출은 고려시대 팔만대장경에도 새겨져있을 정도로 장엄하기로 유명합니다.
 과거에 분출된 화산인 성산봉은 커다란 사발모양의 평평한 분화구가 섬 전체에 걸쳐 있는 모습이 거대한 성과 같다 하여 성산이라 부르며, 해돋이가 유명하여 일출봉이라고 합니다. 매표소에서 전망대까지는 걸어서 25분이 걸리며,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해돋이 광경은 예로부터 영주 10경의 하나로 꼽힐 정도로 장관입니다.

해돋이 명소 추천 TOP 8

 이번에 열리는 제 30회 성산일출축제 현장에서 “복 메시지 쇼”를 진행합니다. 선정된 복 메시지는 성산일출축제 현장에서 특별한 레이저쇼와 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지난 2년간 비대면으로 개최되었던 산 일출 축제가 12월 30일부터 2023년 1월 1일까지 총 3일간 개최됩니다. 거리 퍼레이드, 성산일출 클럽데이, 뮤직페스타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엽니다. 2023년 새해 자정무렵에는  대형 달집 점화 및 레이져 쇼, 불꽃놀이, 강강술래 공연, 새해 일출 기원제도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번 새벽등반 해맞이 이벤트에 당첨되지 못하신 분들은광치기 일출맞이 걷기로그램에 참여하셔서 아쉬움을 달래시길 바랍니다. 

4. 여수, 향일암

‘해를 향하는 암자’라는 뜻처럼 아름다운 풍광과 함께 해돋이 명소로 유명한 향일암은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될 만큼 유명한 곳입니다. 향일암은 빼어난 자연경관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특히 남해 수평선 위로 솟아오르는 아름다운 해돋이 경관을 볼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유명합니다.

해돋이 명소 추천 TOP 8

 12월 31일부터 1월1일 까지 “향일암 일출제”가 열릴예정이며 향일암에는 7개의 바위동굴 혹은 바위틈이 있는데 이곳을 모두 통과하면 소원 한 가지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사물판굿 공연, 소원 촛불 밝히기, 제야의 종 타종, 신년 축하 불꽃 쇼 등의 행사가 연이어 진행됩니다. 

여수 향일암 일출제 📌

문의 및 안내061-644-4742
홈페이지👉http://tour.yeosu.go.kr,
문화재청 향일암(여수) 👉 http://www.cha.go.kr

5. 강원 동해, 추암 촛대바위

추암촛대바위는 예로부터 영동지방의 절경으로 손꼽혀 왔으며, 특히 해돋이 무렵 태양이 촛대바위에 걸리는 모습이 장관을 이루어 해돋이 명소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주변에 추암해수욕장과 해암정, 추암 조각공원, 추암 촛대바위 해상 출렁다리 등이 있습니다. 애국가 방송 첫 소절 해돋이 장면으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해돋이 명소 추천 TOP 8해돋이 명소 추천 TOP 8

바다를 건너도록 기암 위에 설치된 72m 길이의 추암 촛대바위 출렁다리는 동해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입니다. 출렁다리의 끝은 추암조각공원으로 이어져 연계하여 둘러보기가 좋습니다.

추암 촛대바위 📌

문의 및 안내033-539-8825(추암해변)
033-530-2901(출렁다리)
홈페이지👉https://www.dh.go.kr/tour

6. 경북 포항, 호미곶

호미곶해맞이광장📌  

이곳의 해맞이 광장에는 바다와 육지에 각각 오른손과 왼손의 형상을 하고 화합과 상생을 뜻하고 새천년을 축하하며 만든 대형 조형물 ‘상생의 손’ 이 있습니다. 상생의 손은 해맞이 축전을 기리는 호미곶의 상징물로 유명합니다.

해돋이 명소 추천 TOP 8

호미곶은 한반도 가장 동쪽에 위치하고 한반도 지형상 호랑이 꼬리부분에 해당하는 지역입니다. 한국 천문연구원에 의하면 호미곶의 일출시각은 가장 빨라 명실공히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가지정 해맞이 축전이 개최된 적 있으며 해마다 한민족 해맞이 축전이 성대하게 열리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2023년은 코로나 재확산 우려로 호미곶 축제가 열리지 않을 예정입니다. 

7. 전라남도 해남 땅끝마을

전라남도 해남군 땅끝마을에서도 해맞이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갈두항’ 옆에 기암괴석인 형제바위의 틈으로 떠오르는 해돋이는 장관을 이뤄 많은 관광객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해돋이 명소 추천 TOP 8

이곳은 한반도의 최남단이자 바다의 시작점인 땅끝마을에서 해넘이 해맞이를 모두 관람하실 수 있는 ‘땅끝 해넘이 해맞이 축제’가 진행됩니다. 이번 축제에서는 가수들의 축하공연, 달집 태우기, 풍등 날리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열립니다.

이상으로 해돋이 명소에 대한 소개를 마무리하며, 새해 아침에 떠오르는 희망의 태양을 보시고 가슴속 깊이 간직하고 있는 소망을 이루시길 바랍니다.